(A+, 인지발달理論)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文化(culture) 적 발달理論, 가드너의 다지능理論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8 18:34본문
Download : 주요 인지발달이론 요약.hwp



피아제, 비고스키, 가드너 등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핵심 사항을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 (A+,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요약사범교육레포트 , (A+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요약
설명
피아제, 비고스키, 가드너 등의 인지발달 理論에 대한 핵심 사항을 정리한 A+ report입니다~~
Download : 주요 인지발달이론 요약.hwp( 42 )
(A+,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구성주의,비고스키의,사회문화적,발달이론,가드너의,다지능이론,요약,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1. Piaget의 구성주의
2.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 Vygotsky의 사회文化(문화)적 발달
(1) 효율적 학습요인
(2) 고등정신기능
(3) 고등정신 기능발달의 결정적 요인
(4) 근접발달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5) 학습의 기본형태
(6) 학습
(7) 아동발달
(8) 교사
(9)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
(10) 교수학습원리
(11) efficacy적인 비계설정
4. Gardner의 다지능 theory(이론)
(1) 인간의 8가지 지능
1) 언어적 지능: 시인 , 소설가, 대중연설가
2) 논리. 수학적 지능: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3) 시각, 공간 지능; 선원, 비행사
4) 신체/운동지능: 운동선수, 무용가, 외과의사, 공예가
5) 음악/리듬 상 지능: 작곡가, 지휘자, 음악가, 성악가, 음악 평론가
6) 대인간 지능: 교사, 종교지도자, 사회사업가, 배우, 정치가
7) 내성지능: 심리학자, 정신지도자, 철학자
8) environment(환경) 적/자연적 지능: 해양 생물학자, 도시계획자, 숲관리자
(2) 다중지능theory(이론)을 적용할 경우 설정할 3가지 goal(목표)
(3) 다중지능theory(이론)의 기여도
5. 신경과학
(1) 뇌에 관한 연구결과
(2) 뇌의 特性(특성)
(3) 신경과학의 방향
(4) 학습스타일과 관련된 중요영역
* 참고자료(資料)
1. Piaget의 구성주의
구성이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단편적인 사실이나 정보에 기초하여 새로운 지식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연관 통합하여 의미 있는 관계체제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학습의 주체이며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름대로의 새로운 지식을 능동적으로 창안, 구성하는 독립적인 존재이다.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
*점진적 特性(특성)과 가설theory(이론)에서의 출발을 강조하는 지식의 구조…(省略)
(A+, 인지발달理論)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文化(culture) 적 발달理論, 가드너의 다지능理論 요약
다. 아동은 학습의 주체이며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름대로의 새로운 지식을 능동적으로 창안, 구성하는 독립적인 존재이다.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
*점진적 特性(특성)과 가설theory(이론)에서의 출발을 강조하는 지식의 구조theory(이론)
*상호작용주의라고도 함
2. 후기 Piaget학파의 사
주요 인지발달theory(이론) 요약
1. Piaget의 구성주의 1
2.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1
3. Vygotsky의 사회文化(문화)적 발달 1
(1) 효율적 학습요인 1
(2) 고등정신기능 2
(3) 고등정신 기능발달의 결정적 요인 2
(4) 근접발달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2
(5) 학습의 기본형태 3
(6) 학습 3
(7) 아동발달 3
(8) 교사 3
(9)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 3
(10) 교수학습원리 3
(11) efficacy적인 비계설정 3
3. Gardner의 다지능 theory(이론) 4
(1) 인간의 8가지 지능 4
1) 언어적 지능: 시인 , 소설가, 대중연설가 4
2) 논리. 수학적 지능: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4
3) 시각, 공간 지능; 선원, 비행사 4
4) 신체/운동지능: 운동선수, 무용가, 외과의사, 공예가 5
5) 음악/리듬 상 지능: 작곡가, 지휘자, 음악가, 성악가, 음악 평론가 5
6) 대인간 지능: 교사, 종교지도자, 사회사업가, 배우, 정치가 5
7) 내성지능: 심리학자, 정신지도자, 철학자 5
8) environment(환경) 적/자연적 지능: 해양 생물학자, 도시계획자, 숲관리자 6
(2) 다중지능theory(이론)을 적용할 경우 설정할 3가지 goal(목표) 6
(3) 다중지능theory(이론)의 기여도 6
4. 신경과학 6
(1) 뇌에 관한 연구결과 6
(2) 뇌의 特性(특성) 6
(3) 신경과학의 방향 7
(4) 학습스타일과 관련된 중요영역 7
* 참고자료(資料) 7
1. Piaget의 구성주의
구성이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단편적인 사실이나 정보에 기초하여 새로운 지식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연관 통합하여 의미 있는 관계체제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