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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 위기와 생태학적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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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30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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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환경 문제는 생명을 사랑하는 인간학과 서로가 공존하는 협동적 culture학에서 출발해야한다.
환경 위기와 생태학적 자연관
자연의 흐름대로 저절로 살고 사는 삶, 그리고 우리의 자연과 함께 또한 남과 함께 두고두고 잘살기 위해 실천의 지식은 첫째, 적게 쓰면 되고, 둘째 이왕 썼으면 그 쓴 것을 다시 쓸 수 있도록 하면 된다된다. 이렇게 공동체의 끈이 끊어져 없어진 나는 강박감에 의해 남을 공격하거나, 자아 상실 혹은 편집광에 가까운 오만함에 빠질 수 있다아
주체적인 나를 찾기 위해서는 자신이 남과 더불어 살고 있다는 생각을 잊지 않는 것이다. 공동체 의식은 옛날이야기로 오해되고 개체가 고립화되어 개개인이 상업주의의 희생물이 되어가고 있다아 개인과 개인 사이의 벽은 더 커지고 고립된 자신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 남을 공격한다.

원래 사람들은 혼자 사는 것 보다 여럿이 함께 사는 것이 더 잘사는 삶의 원형이었지만 그러나 지금은 나 혼자 잘 살아 보겠다는 개인주의가 팽배해져서 남들과 함께하는 공동체적 삶의 모습은 이제 어느 박물관에나 가야 볼 수 있는 희귀한 삶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급격한 산업화와 인구증가, 그리고 그에 따른 사람들 사이의 경쟁과 다툼, 이런 사회의 변화 때문에 정말 잘사는 것이 무엇인지 잊고 지낼 때가 있다아
현대 과학기술 문명이라는 역사(歷史)적 변화를 인정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사람이 사람처럼 잘 살 수 있는 진정한 길이 무엇인지 찾아보려는 노력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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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남은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사람도 포함된다된다.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어떤 역할 속에서의 자신이 아닌 자신의 삶의 주체자로서의 나를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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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소외와 시장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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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누구나 더 잘살고 싶어 한다. 더 쉽게 말해서 culture적으로 오래 오래 잘 사는 길, 즉 지속가능한 삶을 뜻한다. 즉, 未來의 나의 자손이며 내 삶의 계승자일 수 있다아 이러한 생각이 지구적 환경을 생각하는 출발점이다. 남까지도 생각을 해야 비로소 나도 잘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자연을 죽어있는 물질로만 보는 기존의 입장이 아니라 자연을 살아 있는 유기체의 하나로 바라보는 인간의 자세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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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그건 외형적일뿐 자신은 성을 더 높게 쌓고 불필요한 소비만을 낳게 하는 거대한 상업주의를 거들어줄 뿐이다. 자신이 사회조직에서 도구가 아닌 삶의 주체자로서 행동하고 싶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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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culture의 특징 중의 하나는 누구나 주체가 되어야 할 개인의 개성과 그 표현 방식의 다양성이다. 철학에서는 이것을 ‘소외로부터의 행방’ 이라고 한다. 그런데 잘 사는 것이 무엇인지, 그 기준이 무엇인지 우리는 잊고 지낼 때가 많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나와 남은 가까워졌다. 그런데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개인주의의 양상은 조심해서 보아야 할 점이 많다. 인간은 언어로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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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현대인은 기계화된 산업화 속에 매몰된 자아를 찾으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환경 위기와 생태학적 자연관




과거에 자기가 사는 지역이 세계의 중심이자 전부였다. 그 세계에서 나는 세계와 일대일로 대화하는 주체성을 갖고 있었는데 그런 세계관을 신화적 자연관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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