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복지학] 가족생활주기 / 가족생활주기 삶의 스타트 핵가족이 가족생활주기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8 14:39본문
Download : [사회복지학] 가족생활주기.ppt
예) 자녀의 청소년기로 인한 스트레스 1) 자녀들 부모에게서 독립하려는 것 자아정체감에 비중을 둠 2) 부모들 자녀의 반항이 자신의 원가족과 해결하지 못한 부모들의 문제를 가진 부모를 자극하여 그들은 자녀에게 더욱 통제를 가할 수 있음 = 즉, 자녀의 독립과 부모의 통제 문제로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어려운 시기이다. 따라서 관심사는 청소년, 성인, 노년의 발달해결해야할문제가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였다. 1948년 R.Hill, E.Duvall은 가족을 각 구성원의 개별적 생활주기의 집합으로서 취급,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보았다. 1. 가족생활주기의 의의 가족생활주기는 그 자체가 하나의 정서적 발달의 기본단위이며, 특유한 단계와 경과를 가진 그 가족 개개인의 움직임과 상호 관계를 이해하는 준거틀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1)가족생활주기의 역사(歷史)적 동향 Zilbach(질바크)는 가족을 발달槪念보다는 생활주기라고 불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제 1단계에서 6단계까지 나누었다.
[사회 복지학] 가족생활주기 / 가족생활주기 삶의 스타트 핵가족이 가족생활주기의
가족생활주기 삶의 시작 핵가족이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발...
가족생활주기 삶의 처음 핵가족이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발달해결해야할문제와 가족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1. 가족생활주기의 의의 2가지 측면 2. 가족생활주기의 발달해결해야할문제 5단계 3. 새로운 동향의 가족 2가지형태 가족생활주기와 상담자 상담자는 각 개인이나 가족의 생활주기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1950년대 Duvall은 가족생활주기를 가족수가 줄거나 느는 것을 중심으로 8단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Download : [사회복지학] 가족생활주기.ppt( 11 )
가족생활주기 삶의 스타트 핵가족이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발...
사회 복지학 가족생활주기 / 가족생활주기 삶의 시작 핵가족이 가족생활주기의
![[사회복지학] 가족생활주기-9016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1/%5B%EC%82%AC%ED%9A%8C%EB%B3%B5%EC%A7%80%ED%95%99%5D%20%EA%B0%80%EC%A1%B1%EC%83%9D%ED%99%9C%EC%A3%BC%EA%B8%B0-9016_01_.gif)
![[사회복지학] 가족생활주기-9016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1/%5B%EC%82%AC%ED%9A%8C%EB%B3%B5%EC%A7%80%ED%95%99%5D%20%EA%B0%80%EC%A1%B1%EC%83%9D%ED%99%9C%EC%A3%BC%EA%B8%B0-9016_02_.gif)
![[사회복지학] 가족생활주기-9016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1/%5B%EC%82%AC%ED%9A%8C%EB%B3%B5%EC%A7%80%ED%95%99%5D%20%EA%B0%80%EC%A1%B1%EC%83%9D%ED%99%9C%EC%A3%BC%EA%B8%B0-9016_03_.gif)
![[사회복지학] 가족생활주기-9016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1/%5B%EC%82%AC%ED%9A%8C%EB%B3%B5%EC%A7%80%ED%95%99%5D%20%EA%B0%80%EC%A1%B1%EC%83%9D%ED%99%9C%EC%A3%BC%EA%B8%B0-9016_04_.gif)
![[사회복지학] 가족생활주기-9016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1/%5B%EC%82%AC%ED%9A%8C%EB%B3%B5%EC%A7%80%ED%95%99%5D%20%EA%B0%80%EC%A1%B1%EC%83%9D%ED%99%9C%EC%A3%BC%EA%B8%B0-9016_05_.gif)
설명
다. 최근의 상담자는 생활주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다 즉 각 발달단계에서 요구되는 개인의 발달해결해야할문제가 달성되느냐의 여부는 그 개인의 정신건강에 커다란 影響을 준다고 보는 것이다. 생활주기의 관점은 성인기 이후 노년기까지의 인간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alteration(변화) 를 그 이전의 발달 과정과 연결하여 보다 포괄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발단단계별) 상담자는 어떻게 하면 가족이 이행이라는 발달과정을 수용하고 촉진시킬 수 있는가와 연결하여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