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 2011-1 인간과 심리 A형]프로이드의 정신분석 理論(이론)에 대해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1 13:11본문
Download : 86[유아교육학]프로이드_정신분석이론.hwp
따라서 , Freud는 인간의 자유의지, 책임감, 자발성, 자기결정과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인간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무의식적인 힘에 의하여 결정되고, 인간은 이런 힘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 존재라고 보고 있다.
3)초자아
2)자아
Ⅰ. 서론
제 2절 심리성적 발달단계
Ⅱ. 본론
3.구조적 모델
1. 심리성적 발달theory(이론)의 특징
Ⅳ. 서지사항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순서
Ⅲ. 結論
[放通大 2011-1 인간과 심리 A형]프로이드의 정신분석 理論(이론)에 대해 논하기오
다.
![86[유아교육학]프로이드_정신분석이론-9117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86%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ED%94%84%EB%A1%9C%EC%9D%B4%EB%93%9C_%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9117_01_.gif)
![86[유아교육학]프로이드_정신분석이론-9117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86%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ED%94%84%EB%A1%9C%EC%9D%B4%EB%93%9C_%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9117_02_.gif)
![86[유아교육학]프로이드_정신분석이론-9117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86%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ED%94%84%EB%A1%9C%EC%9D%B4%EB%93%9C_%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9117_03_.gif)
![86[유아교육학]프로이드_정신분석이론-9117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86%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ED%94%84%EB%A1%9C%EC%9D%B4%EB%93%9C_%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9117_04_.gif)
![86[유아교육학]프로이드_정신분석이론-9117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86%5B%EC%9C%A0%EC%95%84%EA%B5%90%EC%9C%A1%ED%95%99%5D%ED%94%84%EB%A1%9C%EC%9D%B4%EB%93%9C_%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9117_05_.gif)
제 3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Ⅰ. 서론
제1절. 인간관
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방통대 2011-1 인간과 심리 A형]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放通大 2011-1 인간과 심리 A형]프로이드의 정신분석 理論(이론)에 대해 논하기오
1)원초아
Download : 86[유아교육학]프로이드_정신분석이론.hwp( 67 )
제1절. 인간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제2절. 기본가정
제1절 주요槪念
인간과심리,프로이드,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Freud(무의식) 인간을 의식이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로 보고 있다.설명
제2절. 기본가정
4)자아방어기제
2.지형학적 모델
-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참고data(資料)입니다
1.경제적 모델
전통적 정신분석theory(이론)의 기본가정은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로 요약될 수 있다. Freud는 초기의 사건이 이후의 사건을 결정한다는 정신결정론적 관점을 고수하고 있는데,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에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기본적 성격구조는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기본적 가정에 근거하여 Freud는 인간행동을 우연적 사건이나 인간의 자유의지의 결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모든 행동의 근원적 요인을 밝혀내는 데 관심을 가졌다. 유아가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동은 성감대인 입 주변의 성적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생물학적 기원을 가진 본능에 의해 야기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 과정에서 Freud는 무의식이라는 인간 정신의 심층구조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즉, 인간은 성장이나 자아실현을 추구하기보다는 거대한 빙산에 비유되는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야기된 긴장상태를 해소하여 ‘긴장 없는 열반상태(nirvana)’에 이르기 위하여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