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文化(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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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2 23: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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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품과 두품은 곧 집안과 신분을 뜻하였던 것이나 그들의 벼슬은 일대에 한했으나 골품과 두품에 의한 신분은 세습적이었다.
신라의 文化(culture)
설명
한국고대사-골품제
신라시대의 골품제의 變化(변화)와 이에 따른 신라사회의 變化(변화)에 관련되어 쓴 글입니다. 성골과 진골은 왕족으로 성골은 양친 모두 왕족인 자를 말하며 진덕여왕까지 왕위를 독점세속 하였으며 진골은 양친 중 한 편이 왕족인 자로서 제 2골이라고도 하는데, 태종 무열왕 때부터 경순왕까지 왕위를 세습하였다. 제 1위관인 이벌찬에서 제 5위관인 대아찬까지를 역시 진골에서 독점하였다. 혈족이 같으면 동일족이 되며 이점에서 골은 中國의 성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아울러 원신라(사로국)를 구성하였던 6촌의 유력세력들도 같은 원…(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신라시대의 골품제의 변화와 이에 따른 신라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아마 이들은 평민에 속했을 것이다.
1.서론.................................................................................p1
2.본론
1. 골품제
(1) 골품제의 기초집단...........................................................p2
(2) 성골과 진골....................................................................p2
(3) 골품제와 관등·관직제도....................................................p2
(4) 골품제의 성격.................................................................p3
2. 상대 골품제의 구조와 變化
-강력한 고대왕국의 체제.....................................................p3
3. 중대 골품제의 구조와 變化
-시대적 상황......................................................................p5
-중대 골품제의 變化...........................................................p7
4. 하대의 골품제의 구조와 變化(골품제도의 모순)
-시대적 배경
1) 진골귀족의 분열...........................................................p8
2) 육두품 세력의 대두......................................................p9
3) 호족의 대두로 나타난 여러 가지 특징.............................p9
a. 호족
b. 호족의 성장
c. 농민의 봉기
d. 후백제와 태봉(후삼국 시대의 대두와 고려의 건국)
e. 선종의 유행
f. 풍수지리설
4) 유교의 성장.................................................................p11
-하대 골품제의 變化...........................................................p12
3.conclusion ................................................................................p13
※참고한 문헌 ............................................................................p14
1. 골품제
신라시대의 신분제도. 그 신분으로는 성골, 진골, 6두품, 5두품, 4두품 등이 있었다.한국고대사-골품제 , 신라의 문화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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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1) 골품제의 기초집단
골을 혈족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음 3두품, 2두품, 1두품이 있었음직하나 기록이 없다. 가와 가의 구획선이 소실되어 둘 이상의 가가 병합하여 골족이란 것이 생겨났다고 보았다. 그러나 골품제를 규제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골이며 이점은 시대가 변하여도 원칙적인 변동은 없었다고 본다. 6두품, 5두품, 4두품은 제 6 위관인 아찬 이하 말위인 17위관 조위가지의 관직을 가질 수 있어 역시 지배계급으로 귀족의 대열에 속했다. 다만 실제적인 문제로서 같은 골족이라고 해도 정치적, 사회적 기능에 있어서는 언제나 현실의 국왕과의 혈족관계 여하에 따라 그 우열에 차등이 있었고, 또 혈족집단의 범위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달랐을 가능성도 있다아
(2) 성골과 진골
신라는 그 팽창과정에서 그에 의해 병합, 정복된 대소, 지방세력을 골품제라는 원리 하에 등급구분하여 중앙의 지배체제 속에 편제하였다. 즉 『삼국사기(三國史記)』「의복지」를 보면 골품에 따라 의복과 사는 집과 사용하는 그릇에까지 등급을 두어 제한하였다. 골품에 의한 제한은 후대에 내려올수록 복잡하여 관계(官階)에서 뿐만 아니라 의식주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discrimination적인 규정이 마련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