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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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2 08:5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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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작품에 표제를 달거나 곡의 이해를 돕…(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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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래서 음악가들은 즉흥곡이나 환상곡 그리고 여러 개의 짧은 곡들로 이루어진 모음곡을 새롭게 선보이기 처음 했다.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표제음악 작고가는 리스트와 베를리오즈였다. 이런한 양식들은 몇 개의 음악적 착상이 하나의 유기적 통일성을 가지고 큰 규모의 구조 속에서 논리적으로 구축되는 소나타 형식돠는 달리, 보다 즉각적인 표현양식들이다. 그들의 가곡에서 피아노는 단순한 반주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아 가곡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시와 음악의 이중주` 라고 부르는 것이 보다 적합한 표현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결국 기악음악과 문학과의 결합을 시도한 표제음악으로 귀결됐다. 프랑스 혁명은 예술이 객관적 기준이나 권위로부터 해방돼 그 자신의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평가받는 시대로 돌입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 歷史(역사)적 대사건이었다. 리스트는 `교향시`라는 이름의 관현악곡을 작곡하여 음악과 시의 결합을 시도하였고, 베를리오즈는 우리가 저 유명한 `환상 교향곡`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악음악극`을 시도한 작곡가였다. 시와 음악의 완벽한 결합이라고 할 수 있는 슈베르트와 슈만의 가곡은 바로 이러한 경향을 대변한다.
일체의 외부의 권위에 대한 투쟁은 낭만주의 이후 계속되어 온 근대 예술의 살아있는 원리였다.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문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서로 노래를 부르고, 음악으로 그림을 그리며, 그림으로 시를 쓰고자 했다.관습에 대한 반항과 합리주의에 대한 감정적 반감, 교회와 궁정, 아카데미의 권위에 대한 대항의식, 모든 규정적인 예술기준에 대한 투쟁은 프랑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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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관습에 대한 반항과 합리주의에 대한 감정적 반감, 교회와 궁정, 아카데미의 권위에 대한 대항의식, 모든 규정적인 예술기준에 대한 투쟁은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정신적 분위기 없이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또하나의 경향은 모든 예술을 하나로 융합시키려는 경향이었다. 표현의 독창성과 자유로운 상상력을 향한 욕구는 음악에 있어서 보다 덜 도식적인 ᄒ여식을 요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