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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수 β6 와 β7을 가지는 두 개의 변수는 대안 특유의 사회 경제적인 변수(alternative specific socioeconomic 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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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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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수 β6 와 β7을 가지는 두 개의 변수는 대안 특유의 사회 경제적인 변수(alternative specific socioeconomic variable)들이다.

대안특유의 사회경제적 변수들도 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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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가구의 승용차 보유대수는 승용차의 효용에만 포함되어 있는 데 가구의 승용차의 보유대수가 클수록 승용차를 이용할 확률이 커진다는 가설에 근거하고 있으며 추정결과는 β6 는 (+)부호를 가진 것으로 나타나서 판단이 정확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따라서 <표 4-2>에서 보듯이 대안 특유의 상수와 대안 특유의 사회경제적인 변수들이 각각 아무리 많아도 (J-1)개의 대안을 위한 효용함수모형에 포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통행자의 도심의 직장여부가 교통수단의 선택에 effect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이를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표시하고 도심에 직장이 있는 통근자는 (-)부호를 가지므로 승용차를 이용할 확률이 줄어들게 된다

전술한 Cambridge Systematics의 교통수단선택모형과 달리 사회경제적인 변수를 대중교통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사회경제적인 변수를 어떤 대안의 모형정립에 포함시키는 가는 극히 임의적(arbitrary)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이항로짓모형이었다.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대안 특유의 상수는 오직 단독운전과 합승운전의 경우이며 버스의 경우는 보이지 않는다. 이를 다항로짓모형으로 확대하여 살펴보면

Ben-Akiva et al.(1976)의 연구에 의하면 선택 가능한 교통수단을 단독운전(driving alone), 합승운전(sharing a ride), 버스 3가지로 분류하여 다항로짓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는 <표 4-2>에 나타나 있다

이항모형에서처럼 변수들은 대안고유의 상수, 교통수단의 特性(특성), 대안 고유의 사회경제적인 特性(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이항로짓모형에서 대안특유의 상수와 대안 특유의 사회경제적인 변수들이 대안들 사이의 효용차이를 측정(測定) 하기 위해 사용되었듯이 기본원리는 다항모형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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