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history적 이해-식민지 근대화론적 측면과 수탈론적 측면의 식민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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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1 14: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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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론(理論)들은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을 예로 들어, 조선에서도 자본주의가 싹트고 있었으며 조선은 내재적인 힘으로 근대 자본주의를 이루어 가고 있었는데 Japan 제국주의가 식민지배를 하면서 수탈했다는 이론(理論)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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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를 조선에 한정하여 바라본다면 일방적으로 수탈을 당했다는 순수한 수탈론과 조선이 자생적으로 근대를 이룰 수 없었으므로 Japan의 식민지배를 통하여 근대로 이행했다는 근대화론이라는 대립적 사관이 있따 두 이론(理論) 모두 일정한 history(역사) 적 근거와 논리를 갖추고 있으므로 어떤 사관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달리 해석될 수 있따 수탈론에서는 조선의 철도는 식민지를 경영하고 지배하는데 필요했기 때문에 건설한 것으로 간주한다. 반면 식민지수탈론자들 또한 일제식민지 시대에 부분적이고 기형적이지만 발전을 했다는 점을 부정하지 않는다. 일본에는 1945년 이후 한국에 철도 건설이 거의 없다는 것을 중요한 사료로 삼는 학자들이 있다.
우리 사회 일각에서 제국주의체제가 식민지에 이식되는 것이 곧 발전으로 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이것은 어느 국가나 보편적 history(역사) 단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수탈을 당했느냐 아니면 자생적으로 근대로 이행했느냐 하는 것이 바로 수탈론과 근대화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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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이들 주장의 문제는 우리가 무엇을 빼앗기고 무엇을 놓치게 되며 어떤 지배를 받게 되는지를 날카롭게 주시하지 않는다는데 있다 일본에는 1945년 이후 한국에 철도 건설이 거의 없다는 것을 중요한 사료로 삼는 학자들이 있다 실제로 21世紀에 이르기까지 한국철도의 근간은 식민지시대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식민지근대화론으로 文化(culture) 를 볼 때는 Japan의 文化(culture) 가 조선에 이식되었다는 이식文化(culture) 론과 관계가 있따
수탈론은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일방적으로 수탈했다는 관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반면 근대화론에서는 철도를 비롯한 여러 제도에서 보듯이 조선은 Japan의 식민지배를 통하여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다고 說明(설명) 한다. 그런데 이들 주장의 문제는 우리가 무엇을 빼앗기고 무엇을 놓치게 되며 어떤 지배를 받게 되는지를 날카롭게 주시하지 않는다는데 있다. 식민지근대화론은 수탈론과 근대화론의 물리적/절충적 결합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인식을 토대로 한 history(역사) 적 관점으로서 근대화론에 가깝다. 이처럼 식민지근대화론에서는 Japan의 조선지배는 부당하지만 근대적인 토지, 산업, 우편, 학교, 건축, 文化(culture) 예술, 병원, 행정과 정치의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것을 단지 제국주의의 수탈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설명
그 과정은 크게 시기별로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일제강점기로 인하여 지금까지도 우리 history(역사) 교육에 부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미치게 되는 과정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사회 일각에서 제국주의체제가 식민지에 이식되는 것이 곧 발전으로 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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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탈론과 근대화론은 다시 식민지수탈론과 식민지근대화론으로 분화된다.
수탈론은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일방적으로 수탈했다는 관점이고 근대화론은 제국주의가 식민지의 근대화에 절대적으로 기여했다는 관점이다. 가령, 식민지근대화론은 철도건설이 history(역사) 적 사실이고 수탈을 위한 것이기도 했으나 근대 교통수단으로 조선의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식민지근대화론의 대립항은 식민지수탈론, 내재적발전론, 자본주의맹아론 등이다. 실제로 21세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철도의 근간은 식민지시대와 크게 변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