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kr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 > price3 | price.kr report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 > price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ice3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8 13:05

본문




Download :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hwp




산업 혁명 후에는 실제적 지식, 유용한 지식이 중요시되는데 이는 새로운 교과의 도입뿐 아니라 기존 교과의 내용에도 change(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스펜서는 교과의 가치 판단 기준으로 ‘생활에의 유용성’을 제시하고 그 생활 영역에 유용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초창기와 중세의 7자유학과,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교과는 자유 교육을 지향한다. 특정 교과가 학교에서 가르쳐져야 하는 이유는 내용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배움으로써 얻게 될 정신능력 때문일것이다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핵심적인 concept(개념)과 원리를 뜻한다. 브루너…(투비컨티뉴드 )



본 자료(data)는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에 마주향하여 지식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에 마주향하여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지식과%20경험에%20따른%20교육%20과정%20및%20평가_hwp_01.gif 지식과%20경험에%20따른%20교육%20과정%20및%20평가_hwp_02.gif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순서

본 자료는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에 대해서 지식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에 대해서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현대에 있어서도 지식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의 ‘기본 교과’로서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지식 중심 교육과정 理論은 교과의 가치 및 성격을 드러내려는 理論들이다. 학교 교육과정이 지식의 구조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이유는 ①쉽게 이해할 수 있고, ②오래 기억할 수 있고, ③학습 이외의 사태에 적용가능하고, ④고등지식과 초보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는 이점에서이다. 일반적으로는 학교에서 가르쳐 온 교육과정, 즉 교과를 의미한다.

Download :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hwp( 37 )


다. 이런 지식은 진리에 기초하고,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인간 활동이며 삶의 본질적 요소다. 그래서 학교 교과의 가치 판단 기중으로 실용적 가치가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자유 교육에서 본 교과는 바로 지식이다. 이러한 理論들로는 정신도야론, 지식의 구조론, 지식의 형식론이 있다
정신도야론 이란 인간의 정신, 즉 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의지 등을 훈련을 통해 단련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지식 중심 교육과정이란 지식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구성되고 운영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이런 점에서 교과는 그 자체의 가치에 의해 정당화된다
중세기 후반 이후로는 중산계급의 성장 등 사회 環境 change(변화)에 따라서 교과도 바뀌게 된다 이 시기에는 지식의 본질적 가치보다는 그것의 도구적 성격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교육내용에도 이런 정신 능력을 도야시키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사범교육레포트 ,

지식과 경험에 따른 교육 과정 및 평가
,사범교육,레포트

서술형입니다.
전체 19,45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ce.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