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관념(정의)과중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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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5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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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 단순한 소비의 양의 극대화보다는 소비가 소비자의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5) 사회지향 槪念: 소비자의 욕구충족이 소비자 복지와 環境(환경)의 보전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2. marketing 의 중요성
생산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과잉공급시대로 접어들게 되자 판매자나 생산자가 시장을 지배하던 시대에서 소비자(구매자)가 시장을 지배하는 시대로 반전되었다.
3. marketing 관리 철학의 변천과정
음과 같이 5단계로 變化(변화)되어 왔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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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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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의 槪念과 중요성
1. marketing 의 槪念과 定義(정이)
marketing 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욕구충족과 목표(goal)달성을 위한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촉진)하고, 유통하는데 관련된 제반 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이다. 한편, 국민경제적 차원에서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연결해 주는 대량유통이 적절히 이루어져야만 경제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통문제를 다루는 marketing 은 생산과 소비의 경제적 분리 현상을 효율적으로 연결시키고 조정하여 국민경제가 원활하게 순환되어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따 전자와 같이 기업이 소비자 욕구 충족을 통한 경쟁력 제고와 이익의 달성에 초점을 둔 개별기업 활동으로서의 marketing 연구 분야를 미시 marketing (micro-marketing), 생산-유통-소비라는 국민 경제적 차원에서의 marketing 연구 분야를 거시marketing (macro-marketing)이라고 한다.
(3) 판매槪念: 소비자는 기업이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판매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구매를 하지 않으므로 기업은 제품에 대한 판매나 판매촉진에 주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marketing (marketing)은 시장이란 뜻의 market에 현재 진행형인 ~ing가 붙어서 만들어진 것으로, 미국 marketing 학회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는 marketing 을 `개인이나 조직체의 목적을 만족시켜 주는 상호교환을 성립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의 槪念화,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the process of planning and executing the conception, pricing, promotion, and distribution of ideas, goods, and services to create exchange that satisfy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objectives)`으로 定義(정이)하였다.
5. marketing 과 관련된 주요용어
1) 요구
요구(needs)란 무엇인가가 결핍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 定義(정이)는 첫째, marketing 의 적용대상을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활동과 비영리조직체와 개인의 활동으로 간주하고 있따 둘째, 교환대상을 재화와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이디어까지를 포함시킨다.
(4) 생활의 질 극대화: 소비자의 행복이나 복지, 즉 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marketing 의 목표(goal)로 보는 것이다.
(4) marketing 槪念: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에서 출발한 槪念으로써 기업의 목적은 소비자의 욕구와 요구를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efficacy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상황의 變化(변화)로 인하여 해별기업의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자연히 소비자 주권, 소비자 지향적인 기업 활동, 즉 소비자의 욕구에 초점을 맞춘 marketing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게 되었다. 여기서 marketing 믹스란 marketing 관리자가 marketing 활동을 efficacy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의미하며, 이것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promotion) 등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4Ps로 불린다.
4. marketing 시스템의 목표(goal)
사회가 marketing 시스템으로부터 추구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대안적 목표(goal)로 제시될 수 있따
(1) 소비의 극대화: 소비자가 구매, 소비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양을 극대화하는 것을 marketing 의 목표(goal)로 보는 것으로서 소비의 극대화는 다시 생산, 고용 및 부의 극대화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1) 생산槪念: 소비자들은 가격이 싸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경영자는 생산과 유통효율 improvement에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marketing 믹스의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
(2) 제품槪念: 소비자들은 품질, 성능, 속성 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기업은 제품improvement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갈증이나 배고픔과 같은 생리적 요구, 사회적 요구, 자아실현의 요…(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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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3) 선택의 극대화: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과 상표를 제공하는 것을 marketing 시스템의 목표(goal)로 보아 욕구충족을 시켜줄 수 있는 보다 폭넓은 대체 안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