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kr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price3 | price.kr report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price3

본문 바로가기

price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7 18:01

본문




Download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hwp





2) 실시단계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data(자료)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관찰은 우발적인 관찰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관찰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을 통하여 관찰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관찰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4) 추론단계

설명
또 observe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歷史)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능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관찰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observe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므로 observe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유아교육평가,유아교육헌장,관찰,관찰의방법

따라서 관찰은 우발적인 관찰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관찰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을 통하여 관찰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관찰의 效果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관찰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레포트 > 기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observe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observe하고 分析(분석)․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data(資料)를 얻을 수 있따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observe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data(資料)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일것이다
2. observe의 절차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6. observe 중심 연구시 observe자의 유의점



Download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hwp( 24 )



5) 평가단계
1) 연구목적, observe대상, observe자의 설정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1학기 중간처리해야할문제물입니다
3) observe수행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1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2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3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4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5_.gif
4. observe 중심 연구의 종류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7. observe중심의 연구 instance(사례)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observe법의 정의와 observe법
2) observe기록지 제작


또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싸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效果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순서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기록단계

따라서 observe은 우발적인 observe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observe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observe을 통하여 observe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分析(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observe의 효능를 극대화시킬 수 있따


5. observe 중심 연구의 長點과 단점
다.

1) 표본기록법(specimen description)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observe법의 정의와 observe법
3. observe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1) 계획단계

4) 分析(분석) 및 정보 요약


- 방통대 2012-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자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관찰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data(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관찰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測定) 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測定) 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측정(測定) 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測定) 이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Total 19,455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ric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pric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