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심리 ] (放通大 2010-2 인간과 심리 A형)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 이론에 대해 논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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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0 00: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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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인간은 성장이나 자아실현을 추구하기보다는 거대한 빙산에 비유되는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야기된 긴장상태를 해소하여 ‘긴장 없는 열반상태(nirvana)’에 이르기 위하여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data)] 김아영 외 역(2003).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제 2절 심리성적 발달단계
박광호 역(1981). 프로이트 급진주의. 서울: 종로서적.
다. 제2절. 기본가정
이학 역(1988).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서울: 청목서적.
Ⅲ. conclusion(결론)
신종호 외 역 (2005)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설영환 역(1987).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선영사.
인간과심리,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정신분석이론
서석연 역(1990). 정신 analysis학 입문. 서울: 범우사.
김아영 외 역(2003).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1)원초아
3)초자아
최문식 역(1987).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文化(culture) 사.
4)자아방어기제
차재호 역(1989). 프로이드 자서전. 서울: 탐구당.
함희준 역(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인간과 심리 ] (放通大 2010-2 인간과 심리 A형)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 이론에 대해 논해보시오.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서울: 문예출판사.
1. 심리성적 발달理論(이론)의 특징
순서
설명
Ⅳ. 참고한 문헌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제 3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3.구조적 모델
제1절 주요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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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김아영 외 역(2003).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서울: 문예출판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서울: 범우사. 설영환 역(1987).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선영사. 송기환 역(1989). 프로이트 주의. 서울: 예문. 이학 역(1988).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서울: 청목서적. 김아영 외 역(2003).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차재호 역(1989). 프로이드 자서전. 서울: 탐구당. 최문식 역(1987).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최창호(1996).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서울: 동녘. 함희준 역(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황재우 역(1982). 프로이트와의 대화. 서울: 종로서적. 박광호 역(1981). 프로이트 급진주의. 서울: 종로서적. 설영환 역(1987).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선영사. 신종호 외 역 (2005)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참고자료(data)입니다
전통적 정신分析(분석)理論(이론)의 기본가정은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로 요약될 수 있다. Freud는 초기의 사건이 이후의 사건을 결정한다는 정신결정론적 관점을 고수하고 있는데,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에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기본적 성격구조는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고 있다.
설영환 역(1987).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선영사.
2.지형학적 모델
제1절. 인간관
1.경제적 모델
제2절. 기본가정
송기환 역(1989). 프로이트 주의. 서울: 예문.
Ⅱ. 본론
제1절.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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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2)자아
Ⅰ. 서론
황재우 역(1982). 프로이트와의 대화. 서울: 종로서적.
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최창호(1996).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서울: 동녘.
Freud(무의식) 인간을 의식이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로 보고 있다. 유아가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동은 성감대인 입 주변의 성적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생물학적 기원을 가진 본능에 의해 야기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 Freud는 인간의 자유의지, 책임감, 자발성, 자기결정과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인간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무의식적인 힘에 의하여 결정되고, 인간은 이런 힘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 존재라고 보고 있다. 그 과정에서 Freud는 무의식이라는 인간 정신의 심층구조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기본적 가정에 근거하여 Freud는 인간행동을 우연적 사건이나 인간의 자유의지의 결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모든 행동의 근원적 원인(原因)을 밝혀내는 데 관심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