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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 풍자문학의 의의와 한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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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9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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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풍자는 이러한 시문보다는 산문에서 더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조선시대의 김창협, 이덕무 등은 이규보의 시문은 물론 인간적 품격조차도 철저히 격하하였다. 송용은, 「이규보시의 현실인식 연구」, 『한국언어문학 39집』, 한국언어문학회, 1997. p.280.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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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 풍자문학의 의의와 한계 고찰
이규보 풍자문학의 의의와 한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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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산문작품을 토대로 풍자성을 고찰한 경우로는 김현룡의 논의가 있다아 김현룡, 「이규보 문학의 풍자성 고찰」, 『어문연구 30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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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 풍자문학의 의의와 한계 고찰

이규보의 문학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논의된 것은 최현에 의해서였다. 이후에도 이규보에 대한 논의는 비록 그 개인의 문학이나 시문 자체를 평하는 단편적 언급에 불과하여 구체적인 시문의 analysis(분석) 이나 다른 문인들과의 비교연구가 결여되어 있기는 하지만, 모두 그의 시문이 높은 수준에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아

그는 이규보의 산문문학들이 우리나라 가전체 작품과 깊은 관련이 있을 뿐 아니라 이규보가 가전적 풍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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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 풍자문학의 의의와 한계 고찰
본 발표문에서는 이러한 이규보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 중 그의 수필 몇 편을 통한 풍자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그는 이규보의 문학관 가운데 특히 신의론을 계승하여 이론(理論)화 하였고, 이러한 문학관을 토대로 이규보에 대한 호평과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필자의 소견으로는 이러한 시는 주로 있는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며 이에 대한 비판의 시각을 드러내 주는 경향이 짙다.
다. 그러나 이규보에 대한 후대의 평가가 꼭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수필은 詩나 傳보다 오히려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가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쓸 수 있다아 또 주지하다시피 생활의 작고 사소한 부분을 체험하면서 자유롭게 작가의 생각을 덧붙일 수 있는 장르이기에 다른 장르보다 작가의 사고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이규보 풍자문학의 의의와 한계 고찰

이규보와 그 작품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진행되었고 그 성과도 방대하게 이루어져 있다아 작가적 성향이나 그의 철학, 작품내용 등에 관한 연구와 특히 이인로와의 관계에서 대비되는 문학사상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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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 풍자문학의 의의와 한계 고찰

이규보 문학의 풍자성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다룬 기존의 연구들은 대개 농민의 불우한 삶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시편들을 통해서 ‘사회시’로서의 논의를 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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