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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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탈춤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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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분포를 보면 사리원(沙里院)봉산(鳳山)을 중심으로 황주(黃州)와 서쪽인 안악(安岳)재령(載寧)신천(信川)장연송화(松禾)은율(殷栗) 등지와 동남쪽 평야지대인 기린(麒麟)신원(新院)서흥(瑞興)평산(平山)신막(新幕) 등지, 해안지대인 해주(海州)강령(康翎)옹진(甕津)송림(松林)추화(秋花)금산(金山)연백(延白) 등지에서 추어져 왔고, 5일장이 서면 대개 1년에 1회씩은 탈꾼들을 초빙하여 놀았다고 한다. 중요무형culture재 제1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굿거리 장단이 사용된다 말뚝이, 샌님, 서방님, 도련님, 취발이 등의 탈을 쓰고 하며 익살과 웃음을 유발하며 현실을 풍자한다. 그 밖에 황주서흥평산 등지의 탈춤도 상당히 성대하였는데, 이 황해도의 주요 읍들이 농산물과 수공업 생산물의 중요한 집산지(集散地)여서 탈공연을 뒷바라지할 만한 여건을 능히 갖추었으리란 점을 생각할 때 수긍이 가는 일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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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봉산탈춤
봉산탈춤(鳳山탈춤)은 황해도 봉산군에 전승되던 탈춤으로, 19세기말 이래로 해서(海西) 탈춤의 대표적인 놀이다. 지방 관아의 이속이 대대로 탈춤의 연행자로 참여하였다.
봉산탈춤은 다른 지방의 탈놀이에서 끊임없이 influence(영향)을 받아들이면서 개량하였고 명수들의 배역과 뛰어난 연기로 주위에 명성을 떨쳤고 19세기 말 20세기초에 걸쳐 강령탈춤과 함께 황해도 탈놀이의 최고봉을 이루었다
봉산탈춤 지역적 분포
황해도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가면극은 모두 탈춤이라 불린다. 그 근원은 산대도감 계통극의 해서탈춤에 두고 있으며, 봉산은 황주(黃州), 평산(平山)과 함께 《팔역지(八域誌)》의 소위 남북직로상(南北直路上)의 주요한 장터의 하나로 탈춤공연의 경제적 여건이 갖추어져 있었다. 즉 이러한 탈춤은 황해도 지역에 널리 보급되었으며, 그 중에 규모로나 내용으로나 최고봉이었던 것은 봉산의 탈춤이었다. 또 이 지역은 서울에서 의주(義州)로 가는 중요한 길목으로 조선조(朝鮮朝)의 영사행사(迎使行事)에 탈놀이가 자주 동원되었던 것도 그 지역 탈춤 발전의 뒷받침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