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의 관념과 도덕교육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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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의 관념과 도덕교육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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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순서
1. 도덕의 槪念
2. 인성과 도덕성
3. 도덕교육의 성격
1. 도덕의 槪念
도덕: 우리의 삶을 이루는 일체의 행동을 규제하는 원리
인간의 행동을 기술하고 규제하는 원리 (‘인간다운’ 삶이 되도록 만드는 결정적인 요소)
도란 ? ▪ ‘관습’ 즉 사람들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방식
▪ 개인이 아니라 집단이 행하고 사고하는 것!
동양적 槪念으로서의 도덕
도(道)와 덕(德)을 서로 독립적인 槪念으로 봄
노자「도덕경」~ 도는 그 자체로서는 규정이 불가능하고 만물이나 인(仁),지(知)와 같은 그 것의 표현에 의존하여 오직 간접적으로만 파악되는 형이상학적 ‘실 재’이며 관례와 규범의 형태로 지켜지고 있는 ‘행동을 기술하고 규제 하는 원리’
덕은 인격적인 감화력을 뜻함. 즉, 덕은 도에서 생기는 힘
※도덕: 도(道)와 그것을 따르는 사람이 나타내는 인격적 감화력을 동시에 지칭함
서양적 槪念으로서의 도덕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조화로운 삶을 위한 지적계산을 도덕의 본질로 봄
→ 도(도)가 나타내는 형이상학적·종교적 의미와 ‘인격적 감화력’이 나타내는 심리적·정서 적 의미가 결여되어 있음
전통사회에서의 도덕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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