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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世紀 대학 패러다임의 change(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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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09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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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1세기는 신culture 혁명,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선진국의 예를 보더라도 지식기반사회에 효율적으로 기능하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온 정열을 쏟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1970년대 말 이래 4번의 교육개혁안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으며 Japan, 중국, 호주, 영국, 독일, 프랑스 등도 대학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하는 등 대학개혁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들은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전략(strategy)과 drawback(걸점)들을 중심으로 지식기반사회 구축을 위한 해답을 찾고 있으며, 그 해답의 하나가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교육체제를 구축하는 데 있다





21세기 미래의 고등교육체제는 사회, 경제, culture, 정치적 변화에따라 그 구조와 운영면에서 이러한 변화들을 수렴하여 재구조화해야하는 수렴 체제이면서 동시에 미래지향적 자기발전과 생존을 추구해야만 하는 자구체제적 property(특성)을 갖게 될 것으로 예견된다된다. 감사합니다.이 점에서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대학개혁 대책은 지식의 창출과재생산 구조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일이 최우선 과제(problem) 중의 하나라 볼 수 있다
설명
21世紀 대학 패러다임의 change(변화)



과 지식의 창출 그리고 응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흔히 21세기는3K 사회라 볼 수 있는 지식 미디어, 지식 네트워크, 그리고 지식인큐베이터로 집약될 수 있고, 교육의 기능과 역할 또한 3R로 대변되는 적시성(right time), 적절한 내용(right contents) 올바른 배출(right placement)을 수행하는 데 역점을 두게 된다된다. 그리고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지식 집적화로 특징지어지는 지식정보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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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core적 과제(problem)는 지식을 창출하고 응용하며


영향,요인,정의,개념,문제점,배경,방안,현황

세계적으로 대학들은 대학이 위치하고 있는 국가사회의 property(특성) 여하에 따라 나름대로의 drawback(걸점)과 위기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 나라도예외가 될 수는 없으며 현재 일부 선진국이 1980년대에 경험했던 위기요인에 의한 대학위기를 맞고 있다 서구사회에서 1980년대의 대학 생존전략(strategy)을 3R 즉, 감축, 재배분 그리고 긴축으로 제시한 바 있는데 오늘날 우리 대학에서 필요한 부분이 바로 대학 구조조정과 관련된 3R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대학은 거듭나기를 필요로 하고 있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설정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나라 대학이 수립해야 할 전략(strategy)도 우리 나라 대학들의 현재 모습을 변화시켜야 함을 그 전제로 하고 있다
언어 혁명, 학습 헉명, 전자-교통-생명 工學 혁명 그리고 정보 혁명에 의한 영상 혁명과 통신 혁명이 이루어지고, 결국 총체적인 삶의 혁명이 예견되는 사회이다.
경제도 지식기반경제의 property(특성)을 띠게 되고, 인력도 지식형 인력(knowledge oriented manpower)을 필요로 하게 되며 교육 또한 지식창출체제의 역할을 요구받게 된다된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경영이 매우 중요시됨으로써 교육 시스템과 교육의 기능역시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체제와 체계를 필요로 하게 된다된다.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의 전 과정이 유연성을 지니게 될 것이며, 가정-학교-직장이한 교육과定義(정이) 선상에 서는 학습 체인 체제(chain system)로 전환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다. 두뇌강국과 지식강국 그리고 창의형 교육 패러다임의 구축을 위해 보다 합리적인 계제를 필요로 하고 있어 지식기반사회의 property(특성)에 맞는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이의가 없다. 21세기 체제는 시대에 맞는 기능과 역할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열린 고등교육체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모든 삶의 형태와 활동이 지식이라는 요소에 의해 크게 effect(영향) 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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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한 국가발전 전략(strategy)의 큰 틀은 사회와 국가 전체의 구도 속에서 자리 매김을 하여야 할 것이지만, 여러 사회 기관 중에서도 지식창출과 응용 그리고 재생산을 그 역할로 하는 교육체제의 경쟁력 제고가 우선되어야 함은 여론의 여지가 없다. 21세기 교육발전 전략(strategy)으로서 가장 중요시되는 과제(problem)는 지식기반사회 구축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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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폐쇄 체제로부터 개방 체제로의 변화이다.
21세기는 지식정보화형 대학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모든 국가로 하여금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여 사회와 국가를 가장 효율적인 지식의 웹(knowledge web)으로 구축하는 데 정성을 쏟도록 하고 있다 우리 나라도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이 점에서 볼 패 21세기는 대학교육의대전환기라 볼 수 있으며, 대학 패러다임의 변화를 다음 몇 가지 변화로 집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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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에 동의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강국을위한 기본 여건과 활용 체제를 위한 패러다임의 설정과 지식유통을효율화시킬 수 있는 연계 체제가 그 과제(problem)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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