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aesthetics)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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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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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주장의 대두와 함께 예술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explanation)방법이 도입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된 이상, 심리학의 계속적인 발전과 사회학·인류학·인종학 및 history(역사) (특히 미술사) 등에서 성취한 발전들이 예술의 문제에 계속 개입하게 되었고, 따라서 마지막으로 근대적인 예술의 체제와 定義(정이) 에 심한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한 연구가 계속될수록 종래의 미학theory , 특히 형이상학적 예술철학을 떠받치고 있던 기본가정들은 점차 허위로 밝혀졌고, 결국 붕괴되…(省略)
레포트/예체능






순서
1. 개요, , 2. 고대 미학사상의 중심개념, , 3. 근대미학의 성립과 현대미학의 제 전개, , 4. 서지사항, data(資料)크기 : 35K
다. 이어 예술은 미의 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체의 고유성이 있다는 점에서 예술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미학의 경향은 미라는 획일적인 규범미학이 아니라 기술미학의 성격을 띠면서 예술에 대한 구체적·경험적 연구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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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2. 고대 미학사상의 중심개념, , 3. 근대미학의 성립과 현대미학의 제 전개, , 4. 참고문헌, FileSize : 35K , 미학(aesthetics)의 특징.예체능레포트 , 미학 美學 aesthetics 미학사상
미학(aesthetics)의 특징.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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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고대 미학사상의 중심定義(정이)
3. 근대미학의 성립과 현대미학의 제 전개
4. 출처
예술학 예술학의 성립에는 전에 볼 수 없는 몇 가지 theory 적 요인이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첫째, 19세기 중엽 이후 형이상학 자체 내에서 나타나기 처음 한 자기 변모와 함께 대두한 자연주의적 철학 경향은 미와 예술의 문제에 있어서 역시 자연주의적 설명(explanation)을 허용함으로써 형이상학적인 각종 예술철학을 위기로 이끌고 있다 C. 다윈의 진화론과 H. 스펜서의 유희론은 예술과 미의 발생에 관한 이러한 설명(explanation)을 촉진시켰으며, G. 페히너의 '밑으로부터의 미학'(Aesthetik von unten)은 미와 예술과 같은 특수한 심리현상에 대하여 역시 심리학과 같은 과학이 접근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다 다음으로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K. 휘들러나 K. 랑게 등에 의해 대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