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특수아교육]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necessity need 및 effect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12:11본문
Download : 특수아교육 - 장애 아동의 .hwp
즉,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인간으로서 그리고 市民으로서 평등하다는 것이며, 교육에 있어서 장애 아동도 일반 아동과 같은 동일한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장애 아동도 그들이 사는 지history회 안에서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을 받게 해야 하며,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環境(환경)의 제한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이른바 ‘최소 제한 環境(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원칙을 核心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 아동 교육법’의 입법화는 특수교육에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어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가져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물론, 단순히 장애아동을 일반적인 교육環境(환경)에 배치했다고 해서 이를 통합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닐것이다.
3.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해결 project
- 교육기회의 평등성
장애 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장애 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조사reference(자료)입니다. 크게 서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본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 결론(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해결 과제) 형식으로 나누어 썼습니다. 장애 아동 통합교육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 중 하나로서, 현재 여러 가지 대안들이 마련되어 실행되고 있다
통합교육의 history는 1960년대 말부터 스타트된 스웨덴의 ‘정상화(normalization) 운동’에서부터 스타트되었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環境(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環境(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부터 스타트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개인의 바람직한 사회화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것이다. 특수 교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특수 아동이 일반적인 環境(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독자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인 만큼, 장애 아동 통합교육은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2.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
- 수업의 비(非)差別(차별) 성
본문 내용
- 분리교육의 폐단 및 통합교육의 효과
참고資料
크게 서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定義)와 등장 배경), 본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effect), 結論(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해결 과제(problem)) 형식으로 나누어 썼습니다.
[통합교육] [특수아교육]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necessity need 및 effect 이해와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해결과제(problem) 고찰
☞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통합교육이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목차
학자들, 혹은 교육현장에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한 concept(개념)은 다양하게 定義(정의)되어지지만, 보통 일반 교육과정에 특수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통합교육이라고 한다. 정상화 원칙이란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concept(개념)으로서 심신(心身)에 장애가 있어도 정상적으로 살 권리가 있음을 의미한다.
순서
강갑원 외,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10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참고reference(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참고reference(자료)]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blog.naver.com/dozypuppy/110023894029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다. . 1970년대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갖고 있던 그렇지 않던 모두 한 명의 인간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 아래, 그동안 제한되어왔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history회 전반으로 넓혀가고자 노력해 왔다. . 그 안에서 장애 아동이 한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만이 진정한 의미에서 ‘통합’이라는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참고자료]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blog.naver.com/dozypuppy/110023894029 강갑원 외,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10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6. 2 William L. Heward, 최신 특수교육, 시그마프레스, 2007. 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William L. Heward, 최신 특수교육, 시그마프레스, 2007. 2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定義(정의)와 등장 배경
장애 아동,통합교육,장애 아동 통합교육,장애아동 통합교육,장애 아동의 통합교육,특수교육,특수아교육,유아교육
설명
Download : 특수아교육 - 장애 아동의 .hwp( 45 )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6. 2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定義(정의)와 등장 배경
사람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고,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아가며 살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