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우리나라 교육실태(實態) / 1. 올바른 교육관가. 현재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1) 오도된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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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1 02: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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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와 성인의 교육 참여율과 고등 교육 참여율은 OECD주요국에 비해 매우 낮으나 adolescent(청소년)의 초·중등 학교 교육 참여율과 고등학교 참여율은 OECD주요국과 거의 대등한 수준이다.2. 평생 교육 기회의 확대가. 現況 및 결점 1) 전형적인 “M자형”의 연령별 교육 참여율- 우리 나라 국민의 교육 참여율은 연령에 따라 굴곡이 매우 심한 편이다. 2) 과열된 입시 위주의 교육- 입시준비를 위한 과열경쟁은 학교 내의 수업보다는 교육을 학교 밖으로 끌어내 과열과외로 인한 학부모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을 초래하는 등 교육적·사회적 측면에서의 역기능을 파생시키고 있다.요컨대 우리 나라 국민의 연령별 교육 참여율은 “M자형”(양쪽이 낮고 가운데가 높은)곡선을 보여주고 있다.(학부모들의 시간적,재정적 투자가 ‘내 자식만을 위한’것에서 ‘우리학교를 위한’,‘우리 마을.지역의 학교를 위한’측면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따라서 학부모들의 올바른 교육관 정립을 위하여 특별 program을 개발하고, 학교 및 사회교육 기관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있어야 할 것이며, 또한 음성적인 사교육비가 쾌적한 교육環境(환경) 조성과 양질의 experiment(실험)·실습교육에 사용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과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이다.
1. 올바른 교육관가. 현재상황 및 문제점(問題點) 1) 오도된 교육관- 전통적인 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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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바른 교육관가. 現況 및 결점 1) 오도된 교육관- 전통적인 숭문주의 사상과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등으로 개인적인 측면에서 교육을 출세의 수단, 혹은 사회적 지위 상승의 수단으로 보는 의식이 팽배해 있다.) 2) 개인의 기능·기술과 능력을 중시하는 고용관 정립 - 기업의 고용정책과 임금 구조는 학교교육에 effect을 미치므로 단순한 학력보다는 개인의 기능·기술과 능력을 중시하는 고용관을 정립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유아의 낮은 교육 참여율- 우리 나라에서 평생 교육의 초기에 해당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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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 우리나라 교육실태 / 1. 올바른 교육관가. 현황 및 문제점 1 오도된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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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바른 교육관가. 현황 및 문제점 1) 오도된 교육관- 전통적인 숭...
다.나. 대안책1) 올바른 교육관 정립- 진정한 의미의 교육개혁은 근본적으로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관에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