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수과학 - 유아수학교육의 理論적 배경 3가지[ 행동주의 理論, Piaget理論, Vygotsky理論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8 01:19본문
Download : 영유아수과학 -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hwp
Piaget의 theory(이론)은 유아의 수학적 내용과 수학적 과정에 관한 기본틍을 제공하고 있는데, 형식적 정신 조작력은 발달단계에 의하여 결정되는 인지구조가 수행하는 수학적 지식형성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고 했다
Piaget의 인지theory(이론)
영유아수과학,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3가지,행동주의 이론, Piaget이론, Vygotsky이론
행동주의 理論적 접근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손다이크(Thorndike)의 행동주의 理論에 기초한 수학교육의 理論으로, 유아를 수동적 학습자로 보고, 암기. 연습. 반복과 강화를 통한 수학적 지식의 획득을 강조한다.
둘째, 행동주의 관점의 교사 역할은 계획된 수학교육 내용을 가지고 한 한단원이 끝나면 다음 단원으로 일정하게 진행되는 위계적 교수방법임을 시사한다.
행동주의 theory(이론)이 유아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Download : 영유아수과학 -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hwp( 21 )
다.




행동주의 理論
유아수학교육에 가장 많은 影響을 준 Piagettheory(이론)은 논리적인 보편성을 강조했다.
순서
그는 어른과 유아는 서로 다른방식으로 생각한다고 했으며 유아를 새로운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제시했다.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적 접근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손다이크(Thorndike)의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의 이론으로, 유아를 수동적 학습자로 보고, 암기. 연습. 반복과 강화를 통한 수학적 지식의 획득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한 수학은 수학적 내용이나 교과 중심의 교수 방법으로, 수학적 사실(facts)과 기술(skill)의 연합을 체계화하여 주로 설명식으로 학습하도록 하였으며, 학습자인 유아의 수학적 감각과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특히 연습지와 교사 강의 중심의 수학교육을 특징으로 하고있다 행동주의 理論에 의한 수학은 수학적 내용이나 교과 중심의 교수 방법으로, 수학적 사실(facts)과 기술(skill)의 연합을 체계화하여 주로 설명(說明)식으로 학습하도록 하였으며, 학습자인 유아의 수학적 감각과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설명
셋째, 유아의 反應(반응)에 따라 강화를 적절하게 하여 학습효율를 극대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첫째, 행동주의에 의한 유아수학교육 目標(목표)는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계획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것은 유아의 수학적 지식 수준을 고려한 학습目標(목표)의 제공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연습지와 교사 강의 중심의 수학교육을 특징으로 하고있다.
영유아수과학 - 유아수학교육의 理論적 배경 3가지[ 행동주의 理論, Piaget理論, Vygotsky理論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것은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만큼의 내용을 제시하여 직접 가르쳐야 함을 의미한다.
유아의 적절한 反應(반응)은 보상하며 그렇지 않는 反應(반응)은 무시하여 유아에게도 무엇이 맞고 틀렸는지 즉각적으로 이유를 말해 주는 피드백이 중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