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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特性(특성)]여행업의경영적,구조적,사회적特性(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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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6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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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용사업

여행상품은 무형의 상품으로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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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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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 characteristic(특성)] 여행업의 경영적, 구조적, 사회적 characteristic(특성)

목차

여행업의 characteristic(특성)

Ⅰ. 여행업의 경영적 characteristic(특성)

1. 회사창업의 용이성
2. 위험부담이 적은 사업
3. 유휴자금의 이용가능성
4. 신용사업

Ⅱ. 여행업의 구조적 characteristic(특성)

1. 입지위주의 사업
2. 노동집약적 characteristic(특성)
3. 인간위주의 경영
4. 과당경쟁의 characteristic(특성)

Ⅲ. 여행업의 사회적 characteristic(특성)

1. 계절 집중성
2. 비저장성
3. 독자적 상품조성 곤란
4. 공익적 사업
5. 環境(환경)effect성



여행업의 characteristic(특성)

I. 여행업의 경영적 characteristic(특성)

1) 회사창업의 용이성

관광진흥법 시행령에 따른 여행업의 종류는 크게 3종류로 분류하고 있는데, 여행업 등록기준 중 자본금 기준을 현재보다 낮추는 내용을 2009년 11월 30일 공포 · 시행에 들어갔다.

2) 위험부담이 적은 사업

여행업 경영이 위험부담이 적은 이유로 첫째, 타업종에 비하여 자본금의 투자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일것이다 여행업 등록에 필요한 자본금만 가지고도 여행업을 개업할 수 있어 투자금액이 적은 것으로 이에 따라 사업 손실에 대한 위험부담이 적고 사업의 개업과 전 · 폐업이 쉽다. 둘째, 여행상품의 생산은 주문생산방식에 의한 것이 많으므로 여행상품 생산을 위하여 선투자하거나 재고 없이 안전하게 영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행시장의 change(변화)와 여행패턴의 change(변화)로 여행수요에 여행사가 적극적으로 대체해 나가야 하며, 상품광고비, 온-라인 시스템 설비투자, 航空좌석확보를 위한 Deposit, 航空권 판매를 위한 판매보증금 예치 등의 피료썽 때문에 위험부담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3) 유휴자금의 이용가능성

고객으로부터 여행대금을 수령한 후 관광관련사업자(운송기관, 숙박기관, 지상수배업자)에게 결제하기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으므로 기간자금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도 여행사 난립으로 과당경쟁이 벌어지고 있는데, 규제완화로 여행사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여행업의 영업질서 및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여행업 등록기준 중 자본금 기준을 낮춰 여행업의 진입규제를 완화하려는 의미가 크다.
이번 자본금 요건완화로 더욱더 타업종에 비하여 고정자본의 투자액이 적어 여행사 창업이 용이해졌다. 이에 따라 자본금의 기준변경으로 기존 3억 5,000만원 이상이었던 일반여행업 자본금기준은 2억 원으로, 국외여행업은 기존 1억 원에서 6,000만원으로, 국내여행업은 기존 5,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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