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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6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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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소설에 비해 드라마의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의 독자가 존재한다.
소설
TV드라마
주제 선택
보다 자유롭다.
⑤ 소설에 비해 드라마의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의 독자가 존재한다.
표현방식
언어적 표현
이미지를 사용한 시각적 표현 중심의 ...
`뿌리깊은 나무`
매체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환 전술 分析(분석)
《 목차 》
Ⅰ. 소설에서 영상매체로의 변환에서 나타나는 特性(특성)
Ⅱ. `뿌리깊은 나무` 소설과 드라마의 줄거리 요약.
Ⅲ. 캐릭터 分析(분석)
Ⅳ. 시공간적 배경 分析(분석)
Ⅴ. 맺음말
참고 문헌
Ⅰ. 소설(문학텍스트)에서 영상매체(TV드라마)로의 변환에서 나타나는 特性(특성)
① 시공간의 influence을 많이 받아 다룰 수 있는 주제에 한계가 있다
② 시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적 표현이다.
시공간의 제약을 받아 비교적 자유롭지 못하다.
④ 소설이 문학성이 중요하다면, 드라마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공간의 제약을 받아 비교적 자유롭지 못하다.
④ 소설이 문학성이 중요하다면, 드라마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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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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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깊은 나무`
매체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환 전술 分析(분석)
《 목차 》
Ⅰ. 소설에서 영상매체로의 변환에서 나타나는 特性(특성)
Ⅱ. `뿌리깊은 나무` 소설과 드라마의 줄거리 요약.
Ⅲ. 캐릭터 分析(분석)
Ⅳ. 시공간적 배경 分析(분석)
Ⅴ. 맺음말
참고 문헌
Ⅰ. 소설(문학텍스트)에서 영상매체(TV드라마)로의 변환에서 나타나는 特性(특성)
① 시공간의 influence을 많이 받아 다룰 수 있는 주제에 한계가 있다
② 시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적 표현이다.
소설
TV드라마
주제 선택
보다 자유롭다.
③ 소설이 플롯 중심의 사건 서술이라면, 드라마는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서술된다된다.
1. 소설 `뿌리깊은 나무`
① 집현전 학사 장성수의 시체가 경복궁내 우물에서 발견되고 당일 숙직이던 겸사복 강채윤…(To be continued )
순서
다.
③ 소설이 플롯 중심의 사건 서술이라면, 드라마는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서술된다된다. 이정명의 원작 소설 역시 세종과 한글창제에 대한 역싸상 기록들을 작가의 시선으로 재구성한 작품이기 때문에 팩션사극 `뿌리깊은 나무`는 여타의 오리지널 창작물을 원작으로 하는 각색드라마와도 변별점을 갖고 있다 두 매체간의 變化(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대략적인 줄거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현방식
언어적 표현
이미지를 사용한 시각적 표현 중심의 종합적 표현 (영상과 음성)
서술
플롯 중심
스토리텔링 중심
중요점
문학성
시청률과 이익 창출이라는 목적성으로 인해 시대적 흐름 반영
접근성
비교적 제한적 접근성
소설에 비해 접근성이 높아 다양한 연령층의 독자가 존재
Ⅱ. `뿌리깊은 나무` 소설과 드라마의 줄거리 요약.
팩션사극 `뿌리깊은 나무`는 이정명의 소설 `뿌리깊은 나무`와 등장인물들이 일부 같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인 인물의 설정이나 구도, 성격, 그리고 사건 등이 완전히 해체되고 재구성된 드라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