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分析(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arrangement) 보고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2 12:27
본문
Download : 아동정신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 레포트.ppt
다.






아동정신analysis(분석) 학 개관
-프로이트 창시: 1905년 유아 성욕을 theory 화
-멜라니 클라인 발전시킴: 임상과 아동analysis(분석) 에서 정신analysis(분석) 학 독창적으로 발달
-아동정신analysis(분석) 학의 공헌점: 아동의 심리구조 이해 가능해짐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歷史(역사): 프로이트의 influence을 받아 클라인이 형성, 놀이 기법을 아동치료에 이용
장난감을 이용: 다양한 장난감들을 통해 아동이 환상과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함
놀이상황에서 아동에 대한 제약은 물리적인 위험에 상대하여만 가해져야 한다
놀이치료에 대한 입장차이
안나 프로이트
멜라니 클라인
놀이의 기능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형성의 수단
-성인의 자유연상/꿈과 같은 기능
-내적 갈등의 외재화
아동의 죄의식과 불안에 대한 태도
불안과 죄의식을 analysis(분석) 가와의 긍정적 전이관계를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
불안과 죄의식 자체가 analysis(분석) 의 대상이라고 주장
아동의 심층적인 analysis(분석) 에 대한 태도
심층적 analysis(분석) 거부, 교육적 입장 강조
무의식적 analysis(분석) 이 위험하다고 주장
교육하는 것은 오히려 불안 심화
무의식적 해석이 오히려 아동의 자아 강화
놀이치료에 대한 입장차이
① 놀이의 기능
안나 프로이트: 치료자와 아동 간의 친밀한 관계형성의 수단, ‘순수한 행위’
클라인: 성인의 자유연상/꿈과 같은 기능, 아동의 내적 갈등의 외재화, 불안의 직면 및 완화와 극복
놀이치료에 대한 입장차이
② 아동의 죄의식과 불안에 대한 태도
안나 프로이트: 아이의 불안과 죄의식을 analysis(분석) 가와의 긍정적 전이관계를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 무의식보다 의식과 자아를 중요하다고 봄
클라인: 불안과 죄의식 자체가 analysis(분석) 의 대상이라고 생각, 불안의 무의식적인 근원을 해석하려고 함
놀이치료에 대한 입장차이
③ 아동의 심층적인 analysis(분석) 에 대한 태도
안나 프로이트:
- analysis(분석) 보다는 교육을 강조
-아동은 정신analysis(분석) 의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
-아동의 경우에는 무의식의 analysis(분석) 이 위험
클라인:
-교육자로 …(생략(省略))
Download : 아동정신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 레포트.ppt( 79 )
아동정신分析(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arrangement) 보고서
아동정신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 레포트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아동정신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 레포트인문사회레포트 , 아동정신학과 놀이치료 요점정리 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아동정신分析(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arrangement) 보고서
아동정신학과,놀이치료,요점정리,레포트,인문사회,레포트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