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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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5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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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콘텐츠산업
문화콘텐츠산업 , 문화콘텐츠산업인문사회레포트 , 문화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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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콘텐츠산업






문화콘텐츠산업,인문사회,레포트
설명
_SLIDE_1_
未來의 성장산업, “文化(culture) 콘텐츠산업”
1
_SLIDE_2_
목 차
콘텐츠산업의 도래
콘텐츠산업의 특징
세계 콘텐츠산업 정책과 내역
콘텐츠산업의 패러다임 change(변화)
한국 콘텐츠산업 정책과 내역
경기도콘텐츠산업 정책과 내역
국내 콘텐츠산업의 경쟁력
콘텐츠 기술의 change(변화)
콘텐츠산업 발전방향
2
_SLIDE_3_
콘텐츠산업의 도래
1
하드파워에서 소프트파워로
세계를 주도하는 힘의 이동(Power Shift): 군사력 → 경제력 → 文化(culture) 력
3
_SLIDE_4_
콘텐츠산업의 도래
1
文化(culture) 의 경제적 가치의 증대
Peter Drucker → 21C는 文化(culture) 산업에서 각국 승패가 결정되며 승부처가 文化(culture) 산업이다.
Jeremy Rifkin → 산업생산시대가 가고 文化(culture) 생산시대가 오고 있다아
산업생산 시대에서 文化(culture) 생산의 시대로
4
_SLIDE_5_
콘텐츠산업의 도래
1
文化(culture) 콘텐츠란
인간의 감성,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文化(culture) 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文化(culture) 상품(Cultural Commodity)
文化(culture) 콘텐츠산업이란, 文化(culture)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 등과 관련된 산업
※미국(Entertainment Industry), 영국(Creative Industry), 日本 (Content Industry)
中國(創意産業)
전통
자원
文化(culture)
예술
생활
양식
이야기
창의성
상상력
감성
스타일
文化(culture) 적
요소
투입
캐릭터
음악
게임
방송
영화
에듀
테인먼트
만화
애니메이션
공연
모바일
콘텐츠
文化(culture) 콘텐츠
지식기반
(정보데이터)
기술기반
(네트워크, 플랫폼)
5
_SLIDE_6_
1990년대 이전
서적, LP, TV
오프라인 상점
1990년대
PC, MP3, DTV
인터넷(Internet) 공간
디지털 콘텐츠
융복합 콘텐츠
2000년대 초반
IPTV, DMB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