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학 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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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2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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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사회학 을 읽고나서
학 교 의 조 직
하그리브스(D. H. Hargreaves 1967)와 레이시(Lacey 1970)는 학교의 하위문화 속에서 두 개의 대조적인 문화유형을 확인하였는데, 학교는 학교에 대해 동조적인 하위문화(pro-school)와 반항적인 하위문화(anti-school)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학생 집단의 구분을 강력하게 유지하는 학교는 시간이 흐를수록 학생집단의 양극화를 심화시킨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학교사회학 , 학교 사회학 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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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교 동조 문화에서는 경쟁에서 개인적인 노력의 정도에 따라 보상을 받는 반면, 반항적 문화에서는 오직 동료 집단으로부터 지위의 보상을 받기 때문에 집단적 행동과 그 입장에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또한 두 집단은 서로 다른 길을 추구하며, 학교에서 서로 다른 취급을 받는다.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학생들은 상위집단을 형성하고, 반대로 학교에 부정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학생들은 하위집단을 형성한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리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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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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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손직수`의【학교 사회학】책을 읽고 감상문을 작성했습니다.
교과목의 선택을 둘러싼 광범위한 두 개의 집단은 사회계층상 각기 다른 배경을 가진 집단인데, 한 집단은 수단지향적 성향을, 또 한 집단은 사교적이고 반제도적인 성향을 갖는다.
위의 주장은 개인들의 의미구성과 상황정의(定義)는 집단에 따라 다르며 집단 내에서도 매우 다양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상호작용론자들의 分析(분석)에 의해 비판받기도 하지만 한편 지지받기도 한다. 두 개의 하위문화는 각기 자기문화의 통합을 진전시켜 자기문화의 내부 결속을 다지는 한편, 상대방 문화를 혐오함으로써 서로 멀어져 간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학교에 동조적인 학생들은 학교문화의 지속적인 강화를 수용하는 반면, 반항적인 학생들은 ‘학생의 역할 대신 자율적, 독립적인 동료 문화를 택함으로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한다. 교과목 …(생략(省略))
`손직수`의【학교 사회학】책을 읽고나서 report을 작성했습니다. 왜냐하면, 두 집단은 학교에서 본질적으로 다른 문제를 부여받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 쪽에는 성공의 문제를, 다른 한 쪽에는 실패의 문제를 학교가 제시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분화는 집단 성원들이 지닌 본래의 성향과 어떤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레이시는 집단의 분화에 학교가 상당히 기여하고 있음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