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紹介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7 16:15
본문
Download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hwp
Ⅰ. 서론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紹介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說明(설명) 하시오
6. 시사점
설명
1) 이기론(二氣論)
Ⅰ. 서론
출처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는 ‘존천리알인욕(存天理遏人慾)을 통한 구인성성(求仁成聖)’이라는 자신의 지향처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평생을 노력해 온 인물이다. 급속한 물질문명의 유입과 사회적 변혁 속에서 자아의 상실과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렇게 성공을 향해 나가가는 과정에서 퇴계는 훌륭한 인성을 지니게 되었고, 그것이 그의 전체 삶 속에서 드러나게 되었다.
순서
2) 심성론(心性論)
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Download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hwp( 49 )
5.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퇴계 이황의 생애
3)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7423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7423_01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7423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7423_02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7423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7423_03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7423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7423_04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7423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7423_05_.jpg)
교육사,교육,교육사상,실천가,생애,교육사상의 특징,퇴계,퇴계이황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3) 경(敬)의 교육적 necessity need
Ⅲ. 結論(결론)
1) 일상에서의 자각(自覺)과 경각(警覺)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학문과 도덕적 각성
2. 퇴계 이황의 사상
Ⅱ. 본론
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紹介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說明(설명) 하시오
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intro 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說明)해 보겠다. 그의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위한 노력이나 정좌수련법 등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세계가 하나의 무대로 열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