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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分析(분석)-이육사`광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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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6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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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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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 설명(說明)

윤동주와 함께 일제 암흑기의 2대 민족 시인이자 저항 시인으로 일컬어지는 이육사는 1935년 『신조선』에 시 <황혼>을 발표하며 등단한 이후 1937년 신석초, 윤곤강, 김광균과 함께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하는 등, 상징적이면서도 서정성이 풍부한 목가풍의 시를 발표하였다. 그의 스타트 발표는 주로 『조광(朝光)』을 통하여 1941년까지 계속되었으나, 스타트 활동 못지않게 독립 투쟁에도 헌신, 전 생애를 통해 17회나 투옥되었으며, 40세에 북경 감옥에서 옥사하였다.
1연에서는 천지가 개벽하는 태초의 상황을 `어디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라는 부정적 설의법을 이용하여 광야의 원시성과 신성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 2연에서는 활유법을 구사하여 광야의 광활하고 장엄한 모습을 역동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아
3연에서는 신성한 공간인 광야에서 태동한 우리 민족사의 유구한 歷史(역사)와 문명을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1935년부터 1941년까지의 기간 중에 씌어졌는데, 이때는 그가 중국(中國)과 만주 등지를 전전하던 때인 만큼 광활한 대륙을 배경으로 한 침울한 북방의 정조(情調)와 함께 전통적인 민족 정서가 작품에 깃들어 있다아 대표작인 <광야>에서 보듯이 그의 시는 식민지 치하의 민족적 비운(悲運)을 소재로 삼아 강렬한 저항 의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꺼지지 않는 민족정신을 장엄하게 노래한 점이 특징이라 하겠다.
이 시는 육사의 확고한 歷史(역사)의식에 바탕을 둔 현실 극복 의지가 예술성과 탁월하게 조화를 이룬 작품으로, 자기 극복의 치열성에 바탕을 둔 초인 정신과 투철한 현실 인식에서 출발하는 지사(志士) 의식, 그리고 순환의 歷史(역사)관에 뿌리를 둔 future 지향의 歷史(역사)의식 등이 종합적으로 나타나 있다아 이 작품은 15행의 5연시로 과거(1∼3연), 현재(4연), future (5연)의 시간적 추이에 따라 구성되어 있는데, `까마득한 날`에서 `다시 천고의 뒤`까지의 시간의 흐름은 조국의 현실을 `광야`로 상징한 歷史(역사)의식의 표출이다.광야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이육사`광야`-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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