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9 19:51
본문
Download :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hwp
Ⅲ. 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각종 지식과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효과(效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그런 세계에 살게 되었다. 그러나 Sheingold, Piestrup, Shade, Watson, Nida, Lipinski, Clements와 같은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컴퓨터가 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위한 유용한 교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 지지되고 있다아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資料)일 뿐이다.
(2) 교수-학습의 개별화 과정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아
(3) 학습자가 원하는 대로 지구력이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유아의효율적인컴퓨터교육go ,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
資料 잘 참고하시어
資料를 요약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전자매체에 대한 노출이 점점 어린 세대로 전파, 확산되고 있는 점에 기성세대들 중 일부는 더욱 반대의 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비록 컴퓨터가 유아들의 학습과 발달에 긍정적인 影響을 준다는 다수의 연구가 있다고 해도 그 연구들은 컴퓨터가 조형놀이, 블록놀이, 물놀이, 모래놀이 등과 같이 높이 평가된 유아기 활동과 도구들을 대체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자료 잘 참고하시어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 특히, 컴퓨터는 이러한 분위기를 더욱 조장할 수 있고 그것이 유아기에까지 확산되는 것에 대해 최근 10년 이상 찬반의 흑백논리가 학계에서도 분분하였다.
TV, 팩시밀리, 무선 이동 통신, 컴퓨터 등의 많은 전자 매체들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문명의 이기로서 그 역할을 다 하고 있다아 하지만 ‘適應(적응)’의 차원에서 보면 현대의 바쁘고 복잡한 일상에 대해 비인간화를 우려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거부감을 갖게 하고, 힘들여 배워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한다.
4) 컴퓨터에 대한 유아의 발달단계
(1) 첫째 단계 : 엄마, 아빠가 사용하는 물건으로 컴퓨터를 인식하는 시기
(2) 둘째 단계 : ‘나도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시기
(3) 셋째 단계 : ‘나는 정말 할 수 있어요’ 시기
(4) 넷째 단계 : ‘나는 컴퓨터를 사랑해요’ 시기
(5) 다섯째 단계 : ‘컴퓨터는 어떤 것이든 할 수 있군요’ 시기
2. 컴퓨터를 통한 유아의 발달
1) 인지능력의 향상
2) 사회성 발달
3) 창의성 발달
4) 정서 발달
5) 언어 발달
6) 신체 발달
3. 유아 컴퓨터 활동의 동향
1) 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① 연령의 적합성 ② 유아에 의한 통제
③ 명료한 지시 ④ 난이도의 제시
⑤ 독립적인 사용 ⑥ 비 폭력성
⑦ 과정 중심 ⑧ 실제세계의 모델
⑨ 기술적 特性(특성)들 ⑩ 대상과 상황의 변화
2) 유아 컴퓨터 활동의 통합적 운영
4. 유아 컴퓨터 사용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견해
1) 긍정적 견해
(1) 인지적 측면
(2) 정이적 측면
(3) 신체적 측면
2) 부정적 견해
5. 유아 교사의 컴퓨터 활동의 통합적 접근
6. 유아원생의 누리망 사용實態
1) 유아원생 꼬맹이가 누리망 에 빠졌어요
2) 잦은 누리망 사용은 사회성 발달 저해
3) 3-5세 유아도 절반이 누리망 사용
7.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1) 컴퓨터 사용하기 전에 부모가 해줄 일
(1) 1단계. 컴퓨터를 거실에 두고 사용한다
(2) 2단계. 부모가 직접 교육용 사이트와 게임을 해본다
(3) 3단계. 부모의 습관을 체크해 본다
(4) 4단계. 부모가 컴퓨터 사용에 대상으로하여는 일치된 opinion을 고수한다
2) 컴퓨터를 할 때 부모가 해줄 일
(1) 1단계. 무엇 때문에 컴퓨터를 하는지 확실히 알아본다
(2) 2단계. 게임 목적일 때는 엄마와 함께 컴퓨터를 한다
(3) 3단계. 아바타 文化(문화)를 인정해야 한다
(4) 4단계. 교육용 사이트 목록을 만들어 본다
8. 유아 컴퓨터교육의 방향
9.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활용대안
1) 문장력과 마음의 교육을
2) 컴퓨터는 거실에 둔다
3)컴퓨터 하는 시간대를 정한다
4) 즐겨찾기 추가 등록
5)부모가 컴퓨터를 함께 한다. 연구들은 컴퓨터가 유아들에게 발달에 적합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감사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컴퓨터 사용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효과(效果)적이면서 바람직한 컴퓨터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문제는 자료(資料)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資料)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4) 융통성 있는 교수방법을 채택할 수 있게 해준다.
Download :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hwp( 14 )
유아의효율적인컴퓨터교육go
순서
요약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資料)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컴퓨터 교육
1) 개관
2) 유아교육과 컴퓨터
3)컴퓨터의 교육적 활용효과(效果)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어떤 전통적인 교수법이나 경험을 제공해 준다.
나름대로 열심히
수업 중 제출한 資料와 검색 통해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