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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實驗] 관로마찰 實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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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3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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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관로마찰 실험레포트 완료.hwp




이들은 모두 상류와 유체가 통과하는 최소 면적 위치, 즉 목에서의 압력 차이를 측정(measurement)하여 유량을 구한다는 점에서 같은 기본 원리가 적용이 된다 유량계를 가장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형태는 오리피스 형태이다. 따라서
주손실의 압력강하 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다.
A. 주 손실 : 마찰계수
test(실험) 장치 제원

Q는 유량 혹은 토출량이다. 식 (2)과 (3)를 이용하여 를 구하면
관로(管路)는 물, 가스 등의 유체가 단면을 채우고 흐르는 관을 말하며, 도시의 가스관 기름을 공급해주는 송유관 등이 바로 이 예이다.
다. 예를 들어, 송유관으로 석유를 공급할 때, 관로에서 생기는 손실을 정확히 계산하지 못한다면, 서로의 이해관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관로의 마찰을 정확히 계산하지 않으면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된다. 함수 형식으로 나타내면



28
(5) 입구과 출구에서의 내부에너지와 압력은 모두 균일하다. 2. 이론 A. 에너지 방정식으로 손실항 계산 () 가정 : (1) (2) (3) 정상유동 (4) 비압축성 유동 (5) 입구과 출구에서의 내부에너지와 압력은 모두 균일하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가스관, 송유관 등을 볼 때 그 관로는 수많은 엘보우와 이음들에 의한 부 손실이 생길 뿐 아니라, 관로사이에서의 마찰에 의한 주 손실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주 손실은 단면적이 일정한 수평 파이프의 완전히 발달된 유동에 대한 압력 손실로 나타낼 수 있게 된다

12
노즐








Download : 관로마찰 실험레포트 완료.hwp( 65 )


절대점성계수
18.85

(1) 식에서 총 수두손실을 계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추가적인 수두손실이 발생하는데, 주로 유동의 박리로 인하여 발생한다(에너지는 박리영역에서의 격렬한 혼합으로 인해 결국 소산된다). 파이프 장치에 일정한 단면적의 긴 길이의 파이프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러한 손실은 주가 되지 못하고 부차적이 된다 장치에 따라서 부손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이러한 가정 하에 에너지 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단순화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이번에 관로에서 생기는 부 손실, 주 손실에 대해 실험해 보기로 한다.
37.7
28.0


(4) 비압축성 유동

관로마찰, 레이놀즈수, 주손실, 부손실, 완전발달유동, 공학실험

(2)
20°C
Q는 유량 혹은 토출량이다.

18.85
오르피스




이음 및 유량계
파이프 내의 유동은 여러 종류의 관 부속품, 벤드, 급격한 면적 變化 등을 통과해야 한다. 따라서 [참고자료] 유체역학, 압축성유동
밀도
..............(3)


이 식을 질량유량으로 나누고 정리하면
축소관

관 3
관 4
()
이다. 두 군데 압력을 측정(measurement)하고, 위 두 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손실계수 K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연속방정식에 의하면
1. 서론 관로(管路)는 물, 가스 등의 유체가 단면을 채우고 흐르는 관을 말하며, 도시의 가스관 기름을 공급해주는 송유관 등이 바로 이 예이다. 적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유체를 이송시키는 배관 시스템에 유량계를 설치한다면 세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압력 강하가 낮으므로 벤츄리 형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이번에 관로에서 생기는 부 손실, 주 손실에 대해 實驗해 보기로 한다. 다음 그림과 같은 수축-확산 도관을 통과하는 비압축성 유체를 고려해 보자.

V는 각 단면에서의 평균 속도이다. 이 밖에도 관로의 마찰을 정확히 계산하지 않으면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 식을 질량유량으로 나누고 정리하면 이 된다. 이 식에서 좌변은 입구/출구 사이에서의 단위질량당 기계적 에너지의 차와 같고, 우변은 기계적 에너지가 원하지 않는 열에너지 와 열전달 에 의한 에너지 손실로 비가역적으로 전환됨을 나타낸다. 우리는 이러한 에너지 손실 항을 단위무게당 전 에너지 손실로 규정하고 기호 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그러나, 오리피스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압력 손실이 너무 크므로 이런 유량계는 압력 강하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배관 시스템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이 식을 토대로 와 값을 이용하여 Moody 선도로부터 찾은 theory(이론)마찰계수 와 test(실험) 을 해서 구한 를 이용하여 test(실험) 마찰계수 를 구하고, 이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test(실험) 오차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실생활에서 이러한 손실을 계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노즐, 그리고 벤츄리 순으로 제작이 점점 까다롭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은 다음 식
관 내경,
[공학實驗] 관로마찰 實驗
의 정의를 사용하여 에너지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16.7
첨자 1은 이음의 상류(upstream)이고 2는 하류(downstream) 이다. 단면적인 일정한 수평 파이프의 마찰에 기인하는, 압력강하는 파이프 직경D, 파이프 길이 L, 파이프 거칠기 e, 평균속도 , 유체밀도 , 그리고 유체 점성계수 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 (1)과 (2)를 이용하여 속도를 구하면

설명

D. 유량계의 토출 계수
벤추리
실제 난류유동에서는 압력강하를 해석적인 방법으로 구할 수 없기 때문에 test(실험) 적 결과에 의존해야 하고, test(실험) 데이터를 서로 연관시키기 위해 차원해석법을 이용한다. 이 식에서 좌변은 입구/출구 사이에서의 단위질량당 기계적 에너지의 차와 같고, 우변은 기계적 에너지가 원하지 않는 열에너지 와 열전달 에 의한 에너지 손실로 비가역적으로 전환됨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송유관으로 석유를 공급할 때, 관로에서 생기는 손실을 정확히 계산하지 못한다면, 서로의 이해관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토출 계수는 유량계의 기하학적 변수, 접근 속도, 레이놀즈수, 압축성 效果(효과)에 따라 變化한다. 점성유동에서 단면에서의 속도가 균일할 수 없기 때문에, 입구와 출구에서의 속도가 균일하다고 가정하지 않았음에 유의하라. 하지만 위 식에 평균속도를 도입하면 편리하며 적분기호를 없앨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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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관을 통과하는 유량을 간단히 측정(measurement)하는 방법으로 차압 유량계가 많이 사용된다 이런 차압 유량계의 종류는 오리피스, 노즐, 벤츄리형이 대표적이다. 의 정의를 사용하여 에너지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실생활에서 이러한 손실을 계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순서
37.7


16.7
가정 : (1)

3. test(실험) 장치
기본적인 test(실험) 값

10
온도

C. 부손실
37.7



A. 에너지 방정식으로 손실항 계산
를 구할 수 있다. 상관 관계식은
2. 理論(이론)

수두 손실은 마찰效果(효과)에 의하여 기계적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에너지를 나타내므로, 단면적이 일정한 덕트 내의 완전 발달된 유동에 대한 수두손실은 단지 덕트를 통과하는 유동의 상세한 특성에 따라서만 결정된다 수두손실은 파이프 방향과는 무관하다. 실제로는 마찰에 의해 손실이 있고 단면에서의 속도도 균일하지 않다.

상류의 관 면적을 , 목 면적을 라고 하자. 가는 비닐 튜브를 이용하여 각 위치에서의 압력을 다관 마노메터의 수두 높이, ,를 기록한다.
이 된다. 관의 길이를 따라서 수두손실이 없다고 가정하면 비회전성 비압축성 정상상태 베르누이 방정식에 의해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표현이 된다
................(1)
37.7


이고,
test(실험) 에 의하면 무차원 수두 손실은 에 비례하고, 주손실을 운동에너지에 대해 무차원화 시키면

미지함수 를 마찰계수 로 definition 할 수 있다. 단면적이 일정한 파이프 내의 완전 발달된 유동에서 이며, 이므로, (1) 식은 다음과 같이 된다
관로마찰 실험레포트 완료-5071_01_.gif 관로마찰 실험레포트 완료-5071_02_.gif 관로마찰 실험레포트 완료-5071_03_.gif 관로마찰 실험레포트 완료-5071_04_.gif 관로마찰 실험레포트 완료-5071_05_.gif

관 1, 2
18.85



또한 파이프가 수평이면 이므로, 위식은 다시
점성유동에서 단면에서의 속도가 균일할 수 없기 때문에, 입구와 출구에서의 속도가 균일하다고 가정하지 않았음에 유의하라. 하지만 위 식에 mean or average(평균) 속도를 도입하면 편리하며 적분기호를 없앨 수 있다 이를 위해 운동에너지계수(kinetic energy coefficient)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실제 유량, 는 위에서 표현한 theory(이론) 유량보다 작게 된다 theory(이론) 유량에 대한 실제 유량의 비를 유량 계수 혹은 토출 계수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definition 한다. 그리고 비압축성, 정상 에너지 방정식을 적용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식을 얻게 된다
...............(2)




기본 test(실험) 값

(3) 정상유동
차원 해석법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상관 관계식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가정 하에 에너지 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단순화 되었다. 이를 위해 운동에너지계수(kinetic energy coefficient)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로 나타낼 수 있다.




으로 쓸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가스관, 송유관 등을 볼 때 그 관로는 수많은 엘보우와 이음들에 의한 부 손실이 생길 뿐 아니라, 관로사이에서의 마찰에 의한 주 손실이 생기게 된다.


손실계수 K는 각각의 경우에 대해 test(실험) 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참고data(자료)] 유체역학, 압축성유동
즉, = 이다.
관 직경
급수축관
이고 ,이 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에너지 손실 항을 단위무게당 전 에너지 손실로 규정하고 기호 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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