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槪念,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01 07:06
본문
Download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3 .hwp
설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교수요목과,개념,기능적,교수요목,특징,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槪念,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3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槪念),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가되는점 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measure(방안) 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槪念), 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가되는점 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measure(방안) 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1)문법적 교수요목
2)기능적 교수요목
3)공통된 문제가되는점
4)해결 measure(방안) -협력적 교수요목
5)출처 및 참고data(자료)
1)문법적 교수요목
문법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문법 사항을 구체적으로 항목별로 구분하여 제시해준다. 이는 언어학습이 문법의 내재화와 언어기술의 연습으로 이루어지고, 학습자가 언어의 형식적인 면을 내재화한 후에는 자동적으로 교실 밖에서 의사소통에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槪念),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가되는점 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measure(방안) 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槪念), 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가되는점 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measure(방안) 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1)문법적 교수요목
2)기능적 교수요목
3)공통된 문제가되는점
4)해결 measure(방안) -협력적 교수요목
5)출처 및 참고data(자료)
1)문법적 교수요목
문법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문법 사항을 구체적으로 항목별로 구분하여 제시해준다. 단원의 주제는 그 단원에서 가르쳐야 할 문법 내용이다. 초급 단계에서부터 문법 요소와 상황적 요소를 포함시켜 구성한다. .
3)공통된 문제가되는점
문법 중심 교수요목의 한계로는 문법사항의 복잡성, 난이도, 빈도 등에 따라 항목을 배열하는데, 학습자들의 문법 지식은 늘어나나 실제 언어 상황에서 유창성과 의사소통능력을 병행하여 키워주지는 못한다. 의미와 기능을 강조하므로 문법적 구조와 규칙은 중시하지 않는다. 그리고 언어에 문법 이외의 다양…(To be continued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3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3 인문사회레포트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 기능적 교수요목 특징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槪念,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3
Download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3 .hwp( 89 )
순서
다. 교수 목적은 학습자들이 언어규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있따
2)기능적 교수요목
기능과 의미 중심 교수요목은 의사소통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기능과 의미라는 입장이다. 음운, 문법과 같은 언어 구조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문법사항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해준다. 의미의 범주를 정하고 교수요목을 구성하였으므로 학습자에게 필수적인 문법이 다루어지지 않을 경우도 생기고, 담화 자체를 학습자가 실제 생활에서 똑같이 연습해 볼 수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음운, 문법과 같은 언어 구조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문법사항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해준다. 이는 언어학습이 문법의 내재화와 언어기술의 연습으로 이루어지고, 학습자가 언어의 형식적인 면을 내재화한 후에는 자동적으로 교실 밖에서 의사소통에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기능은 물건사기, 길 찾기, 제안하기, 사과하기 등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