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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타일러와 브루너] 교육평가-타일러와 브루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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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8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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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본질에 관한 물음은 적어도 외형상으로라도 ‘가치 있는 것을 가르친다’고 하는 대답을 필연적으로 가져올 수밖에 없으며, 또한 그것은 마찬가지로 ‘왜 가르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그것이 가치 있는 것이므로’라는 답변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Ⅰ. 들어가며
타일러는 전통주의 교육과정의 연구의 대표자로 교육과정을 하나의 학문 분야로 정립하였다. 다만, 무엇을 가치 있다고 볼 것인가에 따라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대한 대답의 내용이 달라질 뿐이다. 타일러는 미국의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했



교육평가-타일러와 브루너
교육평가-타일러와 브루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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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설명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 두 가지 대표적인 교육과정 유형을 대표하는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해 보도록 한다. 여기에는 교육과 교육의 내용이 가치 있는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있다. 무엇을 가치 있다고 볼 것인가에 따라서 교육의 내용은 크게 ‘생활’내지 ‘경험’ 혹은 ‘교과’내지 ‘학문’이라는 교육과정의 두 가지 범주에 의거하여 ‘생활 혹은 경험을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지식 내지 학문을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라는 두 가지 대표적인 교육과정 유형이 정립된다 .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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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타일러와 브루너
[교육평가-타일러와 브루너] 교육평가-타일러와 브루너

순서
1. 타일러의 ‘goal(목표) 중심 교육과정’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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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으로서 그리고 교육의 실천 체계로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문제점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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