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상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19 22:33본문
Download :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대해서.hwp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대해서 ,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대해서예체능레포트 ,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 대해서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reaction 적 경청’
reaction 적 경청 이란 - 아이의 말을 귀기울여 들어주고, 아이의 감정에 적극적으로 공감한 뒤 반드시 reaction 해 주어야 하는것
교사는 유아의 미술활동에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reaction 할 수 있다아 유아의 미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reaction 은 다음과 같다.(koster,2001; schirrmacher,2002).
1)비언어적 reaction
교사가 유아에게 보이는 대표적인 비언어적 reaction 으로 표정과 몸짓, 그리고 적극적 경청을 들 수 있다아
①표정과 몸짓: 유아는 교사의 비언어적 reaction 에 민감하다. 교사의 비언어적인 reaction 은 언어적 reaction 과 일치해야한다.
2)언어적 reaction
유아는 교사가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에 뜻하지 않게 상처를 받을 수도 있고, 또는 격려될 수동 있다아 사려 깊은 교사는 유아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지닐 수 있도록, 그리고 유아의 사고과정을 확장시켜주고 미술이 보다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언어적 reaction 을 할 수 있다아 교사가 유아의 작품에 대하여 reaction 할 때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한다.
②적극적 경청: 유아가 자신이 하고 있는 ...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reaction 적 경청’
reaction 적 경청 이란 - 아이의 말을 귀기울여 들어주고, 아이의 감정에 적극적으로 공감한 뒤 반드시 reaction 해 주어야 하는것
교사는 유아의 미술활동에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reaction 할 수 있다아 유아의 미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reaction 은 다음과 같다.
①칭찬을 남용하지 않는다. 무조건적으로 막연하게 잘했다, 멋있다 등의 칭찬을 남용하는 것은 유아에게 성공감을 느끼게 하지 못하고 미술활동을 격려하지도 못한다.
②적극적 경청: 유아가 자신이 하고 있는 미술활동에 대해 말할 때 적극적으로 들어주는 것도 중요한 비언어적 reaction 이다. 따라서 교사의 보상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되며, 유아의 …(To be continued )
교사에게,필요한,의사소통,기술,중,반응적,경청,대해서,예체능,레포트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상대하여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상대하여
Download :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대해서.hwp( 97 )
레포트/예체능
순서
설명
다. 풀 물감 그리기를 하는 유아에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그리고 있구나”라고 말은 하지만 주의가 지저분해지는 것이 싫어서 얼굴은 인상을 잔뜩 쓰고 있다면 교사가 하는 말은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된다.
또한 칭찬 속에 내재된 가치 판단적인 축면은 유아에게 미술활동의 결과물은 반드시 성인이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와야만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하며, 칭찬을 듣지 못하는 결과물은 좋은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교사의 비언어적인 reaction 은 언어적 reaction 과 일치해야한다.(koster,2001; schirrmacher,2002).
1)비언어적 reaction
교사가 유아에게 보이는 대표적인 비언어적 reaction 으로 표정과 몸짓, 그리고 적극적 경청을 들 수 있다아
①표정과 몸짓: 유아는 교사의 비언어적 reaction 에 민감하다. 풀 물감 그리기를 하는 유아에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그리고 있구나”라고 말은 하지만 주의가 지저분해지는 것이 싫어서 얼굴은 인상을 잔뜩 쓰고 있다면 교사가 하는 말은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