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의 사상관과 사산비명 - 지증대사비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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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7 13:2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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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가장 의욕적으로 일을 해나갈 때라고 여겨지는 30대의 젊은 나이에 이루어진 것이다. 최영성, 최치원의 철학사상, 아세아文化사, 2001,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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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치원의 사상관과 사산비명 - 지증대사비명을 중심으로
설명
본고는 최치원의 생애 및 사상관을 알아본 후 사산비명의 인용문헌과 문체를 analysis(분석) 한 후 지증대사비명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최치원의 사상관과 사산비명 - 지증대사비명을 중심으로
최치원은 신라 헌안왕 1년(857)에 출생하였는데, 삼국사기최치원전의 기록을 보면, 최치원은 왕경(王京) 사량부(沙梁部) 사람으로 자(字)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이며 시호(諡號)는 문창후(文昌候)라고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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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치원의 저술 가운데 四山碑銘(사산비명)은 그가 29세(885년)에 당으로부터 귀국한 이듬해부터 왕명을 받아 찬술하기 처음 해 37세(893년) 겨울에 이르기까지 완성한 것으로, 만 8년 동안 이루어졌다. 그러나 출신지에 대한 기록은 다음의 제설(諸說)이 있다. 곽승훈, 최치원의 중국(中國)사 탐구와 사산비명 찬술, 한국사학, 2005, 38면.





최치원의 사상관과 사산비명 - 지증대사비명을 중심으로
1) 당나라 유학과 정치적 불우와 은거
신라 말기의 석학 孤雲(고운) 崔致遠(최치원, 857~?)은 철학사상 ․ 종교 ․ 문학 ․ 역사(歷史)학 등 여러 방면에 있어, 당시의 학구적 지성을 대표할 만한 우뚝한 존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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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치원의 생애 및 사상관
최치원의 사상관과 사산비명 - 지증대사비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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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시기는 민란이 전국적으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확대되어 후삼국의 분립으로 나가던 때였다. 특히 문장으로 이름을 날려 국제적으로도 명성을 얻음으로써 ‘동국문종’ 또는 ‘동방문학의 개산조’ 등으로 일컬어져 왔음은 굳이 췌언할 필요조차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