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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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3 04: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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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추는 신라에 돌아 온 후 땅을 떼어 주지 않았다. 거북이가 그 말을 믿어 토끼를 육지로 데리고 가자 토끼는 거북이를 조롱하며 도망갔다.
우언은 china(중국) 춘추전국시대에 활발히 지어진 바 있는데, 력사의 고사나 비현실계에 가탁하여 작자의 사상이나 의도를 전하는 단편의 서사문학으로서, 고구려의 선도해에 의한 <구토지설>, 신라의 설총에 의한 <화왕계>를 통해 우언의 면모를 살필 수 있다
<구토지설>은 신라의 김춘추가 고구려에 사신으로 갔다가 오히려 보장왕에게 사로잡혀 감옥에 갇히게 되었을 때, 왕의 총신인 선도해에게 뇌물을 주고 빠져나갈 계책을 묻자, 선도해가 들려준 이야기이다.
김춘추는 이 <구토지설>을 듣고서 암시받은 바 있어, 보장왕이 요구하는 땅을 주겠다고 거짓으로 얘기했고, 이에 왕은 김춘추를 후하게 예대해 돌려 보낸다. 이에 신하인 거북이가 육지로 나가 토끼를 꾀어 오던 중, 그러한 사실을 얘기하였다. 일연(1206-1289)이 찬한 ꡔ삼국유사ꡕ에 특히 많은 설화문학의 유산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ꡔ수이전ꡕ 일문과 김부식(1075-1151)이 찬한 ꡔ삼국사기ꡕ를 통해서도 고대 이래 삼국과 남북국시대의 설화문학의 유산을 살필 수 있다
이러한 설화의 토양 위에서 문인 지식인들에 의해 창작 서사문학이 이루어졌으니 이것이 ‘우언’과 ‘전기’이다. 그러자 토끼가 자신은 평소 간을 빼 깨끗이 씻은 후 몸 속에 다시 넣곤 하는데, 마침 빼 놓은 상태라며 육지에 돌아가서 간을 몸에 넣고 오겠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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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국 - 고려시대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와 같은 ‘신화’, 그리고 민간에서 형성되어 전승된 수다한 ‘전설’과 ‘민담’의 설화문학은 서사문학이 발전하는 데에 풍부한 토양이 되었다.
동해 룡왕의 딸이 병이 들어 토끼의 간을 먹어야만 낳는다 하였다. <구토지설>에서 룡왕은 보장왕에, 토끼는 김춘추에 곧바로 해당되며, 기본적인 의미는 강한 자의 무도함에는 약…(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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