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채팅program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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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5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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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1. 개발環境
2. 클라이언트에서는 서버의 아이피(ip), 포트번호 그리고 id(대화명)를 가지고 서버에 접속.
-본 프로그램은 쓰레드를 이용한 소켓 채팅 프로그램이다.
/q : 클라이언트가 사용을 중단하고 빠져 나가며 서버에 사용을 종료 했음을 알려 준다.
서버는 중계자의 역할을 하며 서버에 접속할 사용자들은 Client program을 실행 시켜야 한다.
/2 : 현재 날짜와 시간을 알려준다.
채팅창에 / 다음에 명령어를 입력함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따
순서
-본 program은 쓰레드를 이용한 소켓 채팅 program이다.
서버를 실행시킨 사용자도 Client program을 실행 시켜야 접속한 다른 호스트들과 채팅을 할 수 있다아
3. 실행 이미지
- OS : windows
1. 채팅 서버를 실행시키면 소켓 통신을 위하여, 주어진 포트 번호의 서버소켓이 생성됨.
3. 이때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소켓으로의 접속을 시도하며, 클라이언트 소켓의 접속이 서버에서 수락되면, 서버 는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하기 위해서 서버 측의 소켓을 생성. 이 통로는 스트림으로 연결되며, 한번 열 린 스트림은 이후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 역할을 함.
- Language : C++( Microsoft visual C++)
소켓프로그래밍,채팅프로그램제작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채팅program제작
1명 이상의 사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모두 같이 채팅을 하게 된다
/1 : 현재 서버에 접속인원을 알려준다. 서버는 중계자의 역할을 하며 서버에 접속할 사용자들은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한다. 서버와 프로그램 두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버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컴퓨터가 서버가 된다.
/3 : 사용자의 대화명을 바꿀 수 있따
-본 프로그램은 쓰레드를 이용한 소켓 채팅 프로그램이다.
2. 프로그램 說明(설명) 및 기능 說明(설명)
서버를 실행시킨 사용자도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접속한 다른 호스트들과 채팅을 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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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채팅프-3647_05_.gif](/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C%B1%84%ED%8C%85%ED%94%84-3647_01_.gif../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C%B1%84%ED%8C%85%ED%94%84-3647_02_.gif../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C%B1%84%ED%8C%85%ED%94%84-3647_03_.gif../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C%B1%84%ED%8C%85%ED%94%84-3647_04_.gif../prev/201204/%5B%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5D%20%EC%86%8C%EC%BC%93%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20%EC%B1%84%ED%8C%85%ED%94%84-3647_05_.gif)
서버는 중계자의 역할을 하며 서버에 접속할 사용자들은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한다.
4.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보내오는 메시지를 받아, 이것을 다시 모든 클라이언트로 보내주기 위한 스레 드를 생성. 이 스레드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받고 또 받은 즉시 그 메시지를 내보내는 채팅의 중추적인 역 할을 하는 것으로 반복문으로 무한루프를 돌면서 작동
서버와 program 두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버program을 실행시킨 컴퓨터가 서버가 된다된다.
Download :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채팅프.hwp( 12 )
다.
설명
/m : 사용가능한 메뉴를 보여준다. 서버를 실행시킨 사용자도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접속한 다른 호스트들과 채팅을 할 수 있다. 1명 이상의 사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모두 같이 채팅을 하게 된다.
-메뉴 introduction
1) 서버 실행, 서버 port number 입력.
이 서버소켓은 단순히 기다리고 있다가, 클라이언트 측에서 처음 접속할 때 클라이언트 소켓과의 통신을 위한 서버 측의 소켓을 생성해 주는 역할만을 함.
서버와 프로그램 두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버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컴퓨터가 서버가 된다
1명 이상의 사람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모두 같이 채팅을 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