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는 바람직한 교육자상은 어떤 사람이어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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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8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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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첫 번째로는 성직관적 관점에서의 교직관이다.존경받는 바람직한 교육자상은 어떤 사람이어야하는가



태어나면서부터 우린 수많은 것들을 배우고 익히며 마지막 생을 다하는 그 시점까지 받아드린다. 성직관적 교사관은 즉, 교사가 하는일은 신부, 목사, 승려와 같은 성직자가 하는 일과 성격상 같다는 입장이다. 전통적으로 인간은 육체와 영혼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일딴 교직관의 큰틀에 대하여 교직관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교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을 의미한다‘ 로 기술해 놓고 그 상세분류로 3가지 예를 들었다. 그 가운데 우린 아버지, 어머니, 할머니, 심지어는 옆집아저씨에게 까지 배움을 받고 성장하며 그중 배움의 가장 큰 influence(영향)을 받는 선생님 또한 수없이 만나게 된다 그럼 우리가 배우고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에게 모두 유익한것이며 또 그것을 주는 모든이들 또한 바람직한 교육자일까 그럼 어떤것이 바람직한 교육자의 상이며 어떤 교육이 바람직한 교육일까 그 해답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논의 되어 왔고 또 지금도 논의 되어 오고 있다아
이미 여러 교육학자들은 여기에 대한 說明(설명) 을 기술해 두었다.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 따라서 교직의 윤리적인 측면이 강조되며, 성직자와 같이 교사의 소명의식, 헌신, 사랑, 희생, 봉사, 도덕 등의 규범이 강조된다 교직에 대한 성직관은 교육행위의 본질인 교사와 학생 간의 인격적 상호작용과 학생의 정신적 서장발달을 가치롭게 여긴 윤리적 관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아 성직관에서 보면 교직은 천직이며, 교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소명을 지닌 사람들이다. 이런입장은 서양의 중세 기독교 사회에서 교육은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라고 보아 성직자가 교직을 맡은 전통에서 origin한다.” “군사부일체”와 같은 말은 성직관과 관련된다
성직관에서는 이상적이고 도덕적인 교사상을 설정하고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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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다. 육체를 건강하게 단련시키기 위해 운동이 필요한 것과 같이, 영혼 즉 정신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