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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의 집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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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8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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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하면서 시대 문제를 안고 고민하는 철학도 함께 변한 것이다. 70%가 소작농이 되어 지주들의 토지에 묶여 있었다. 특히 실학 사상가들은 사회적 특권을 가진 양반 계급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양반의 특권의 식에 사로잡히지 않고 신분제 사회가 갖는 불평등은 분명하게 읽어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한국철학 스케치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풀빛, 6부_조선후기의 실학사상, 13쪽, 2007년
이러한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등장한 실학은 유교적 경세론을 바탕으로 부국강병과 국민의 화합을 추구한 점진적 개혁사상으로 당시 조선 사회의 현실적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유학에 관련되어도 주자학의 결점을 지적했으며 양명학의 長點을 수용하기도 했다. 앞 장에서 다루었던 성리학이 조선 전기를 대표한다면 조선 후기는 바로 실학에 주목한 시기다. 『한국철학 스케치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풀빛, 6부_조선후기의 실학사상, 14쪽,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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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로 농민들은 땀 흘려 일하고도 제대로 대가를 받을 수 없었고 땅 주인은 놀고 앉아서 배불리 먹고도 더 큰 부자가 되었다. 정약용은 유학의 근본정신이 ‘올바름을 사회현실에서 실천하는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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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이 발생했던 사회•경제적인 배경은 오랜 전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없게 되자 자연히 토지가 황폐되고 식량 생산량도 줄어들어 백성들의 생활이 어렵게 된 상황부터 시작된다된다. 후에 국가의 틀을 다시 바로 잡기 위한 부단한 노력으로 농업 기술이 발달하게 되어 수확량이 많아지고 한 사람이 보다 많은 토지도 경작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철학 스케치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풀빛, 6부_조선후기의 실학사상, 13쪽,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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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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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의 실학

그는 유학을 근본으로 하지만 청나라의 실학사상과 서양의 천주교 및 과학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한국철학 스케치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풀빛, 6부_조선후기의 실학사상, 11쪽, 2007년

이러한 사회 분위기속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실학사상인데, 실학은 당시 성리학자들이 현실과 동떨어진 논쟁만 일삼고 백성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관련되어 좋은 해결 방법을 내놓지 못한 것을 비판하면서 일어난 새로운 사상이다. 그래서 자기 토지를 가진 농민 중에서 몇몇은 더 많은 토지를 갖게 되어 부자가 되기도 했지만 실제로 자기 토지를 경작하는 농민은 전체의 25%에 지나지 않았다. 실학사상의 집대성

실학사상은 임진왜란 이후 싹이 터서 영•정조 임금 때 가장 활발했다. 조선왕조 500년은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전기와 후기로 나뉜다. 물론 성리학도 나름대로 철학적 체계를 갖추면서 조선후기로 이어졌지만 조선 후기의 사회변화를 제대로 읽어 내지 못한 측면이 있었고 그 자리를 실학이 대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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