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kr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分析理論과 스키너행동주의理論0k > price8 | price.kr report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分析理論과 스키너행동주의理論0k > price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ice8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分析理論과 스키너행동주의理論0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1 12:32

본문




Download :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hwp




정신分析(분석) theory(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
6. 정신 分析(분석)의 평가






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theory(이론)과 방법 . 교육과학사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1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2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3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4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5_.gif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0.

1) 행동주의자에게 심리학은 행동과학임
스키너의 학습이론, 프로이드, 심리 성욕 발달 단계, 스키너, 행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 Freud, 행동주의와 학습 이론,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分析理論과 스키너행동주의理論0k

1장.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8-1939)의 정신分析(분석)theory(이론)
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는 성격theory(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2) 정신 分析(분석)이 남긴 업적

1) 구강기(oral stage 0-2세)
가.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hwp( 89 )




B.F.스키너는 고전적 조건에서는 접근이 작용하고, 도구적 조건에서는 강화가 작용한다고 하였고, O.H.마우러는 그의 회피조건하에서 일차적 동인(動因:shock)을 회피하는 학습은 강화에 의하고, 2차적 동인(공포)을 희피하는 학습은 접근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分析(분석)


5) Freud의 정신分析(분석)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 평가
1) 불안과 공포
5. 심리 성욕 발달 단계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P 209-219)
(1) 問題點 (2) 시사점
나. 꿈 이야기 사례 分析(분석) 예시

위 data(자료)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2) theory(이론)의 기본 전제
설명
2. 행동주의와 학습 theory(이론)

1) 이드 2) 자아 3) 초자아
3. 성격기제
2) 항문기(anal stage 2-3세)
5) 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김계현 외 6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P 52-59)
4. 불안과 방어기제

4) Freud의 정신分析(분석)theory(이론)의 장.단점
19세기 말 Freud의 정신分析(분석)학에 입각한 꿈과 무의식의 theory(이론)들은 특히 A.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융의 分析(분석)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심리학, 정신의학에 한정되지 않았고 철학, 사회학, 정치학, 문학, 예술 등에 폭 넓게 영향을 미쳤다.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3) 강화와 벌
2) 초기 행동주의(Dollard and Miller`s Behavioral conceptions)

1. 프로이트의 꿈에 대한 생각
3) 정신 分析(분석)의 問題點
이형득 편저, [상담theory(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2.
4) 행동조형(Shaping)
1) 槪念
프로이드의 정신分析理論과 스키너의 행동주의理論이 인간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어떤점이 유용하며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논하시오
2) 방어기제
상담의 theory(이론)과 실체 / 김형태 / 동문사 / 1998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

2장. 스키너행동주의theory(이론)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주은선역,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2000.
3.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오퍼런트 조건화; 시행착오 학습; 도구적 학습)

6) 행동주의 상담theory(이론)의 問題點과 시사점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1) 정신 分析(분석) 비난


4) 성격 구조의 발달과 상호 작용
1. 스키너의 학습theory(이론)
순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인간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어떤점이 유용하며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전체 19,66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ce.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