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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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
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
설명


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arrangement)한 .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기관을 운영하는 매니저들은 조직을 관리하는 것보다는 전문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더 중시했다. 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리포트 data(자료)입니다. 그러나 사회복지기관의 민영화․ 상업화와 함께 조직과 프로그램(program]) 의 效果적 ․ 효율적 운영에 필요한 경영기법, 외부로부터의 재정적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戰略적 기획, 기관과 프로그램(program]) 의 marketing , 서비스와 프로그램(program]) 에 대한 객관적 평가 등 사회복지행정의(定義) 수요가 증가하자 사회복지행정을 주요한 방법론으로 수용하였다. 따라서 조직 관리에 중점을 둔 행정을 사회사업실천에 적용하는 데 주저했다.
첫째, 클라이언트를 존중한다. 클라이언트 중심 행정이란 사회복지기관과 프로그램(program]) 의 必要性을 우선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기관의 존재 이유인 클라이언트를 행정의(定義) 중심에 두는 접근방법이다. 사회복지 대상자를 총체적인 인간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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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클라이언트 중심 행정을 제창한 라프와 푀트너(2002: 46-58)에 의하면 클라이언트 중심 행정의(定義) 원칙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인데, 그 성격이 잘 드러나 있다
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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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program]) 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다음 그 결과 또는 성과가 어떤지를 중시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싸회정신건강센터의 가족치료 프로그램(program]) 으로 클라이언트의 재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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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행정에 대한 거부감을 덜어준 것이 클라이언트 중심 사회복지행정(client-centered management)이다. 모든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이해관계, 인간관계, 역싸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모두 개별화하여 접근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매니저는 (1) 클라이언트가 살아온 내력과 가족의 세세한 부분까지 파악해야 하고. (2) 클라이언트가 온갖 고난을 상대로 분투해온 삶의 히어로(hero)로 생각해야 하며, (3)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약자로서 고된 삶을 살아왔다는 전제 하에 매니저는 이들을 적극적으로 옹호해야 한다. 매니저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기관이 개입해 거둔 결과(성과)에 포커스를 맞춘다. 이는 조직보타는 클라이언트를 우선시함으로써 조직관리 또는 행정관리가 주는 관료제적 이미지를 불식하고 인간을 중시하는 사회사업실천의 본래적 철학을 지키면서 행정관리의 유용성을 접목시키는 하나의 戰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