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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뉴스 서비스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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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4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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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점(問題點)과 언론사의 콘텐츠 권리 찾기 움직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인터넷(Internet) marketing 협회가 추산한 資料에 따르면, 온-라인 광고 비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xxx년 25%(7.9조 원 중 2.1조원)를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광고수익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동력으로 피드백 되지 않는 이러한 산업 구조는 콘텐츠 생산자 그룹의 붕괴까지도 야기시킬 수 있따 이러한 이유에서 10개 언론 매체 국민일보, 동아일보, 文化(문화)일보, 세계일보, 스포…(省略)
다.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1. 들어가며 - 인터넷(Internet)의 괴물, 포털?

2. 상황 - 뉴스가 포털로 몰린다

3.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점(問題點)과 언론사와 힘겨루기
3-1. 재주는 언론사가 부리고,
광고수익은 네이버 차지?
3-2. 몇 년 치 기사 무상 제공,
블로그로 퍼가기 통해 무단 복제
3-3. 네이버 기사 title에 낚이다

4. 포털은 언론인가? 그에 따른 논쟁

5. 포털이 나아가야 할 방향, 구글의 事例(사례)

6. 나오며 - 긍정적 역할을 찾기 위한 과도기를 잘 벗어나야

■ 참고資料 ■

3.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점(問題點)과 언론사와 힘겨루기
지난 9월 11일에는 6개 인터넷(Internet)언론 및 콘텐츠 단체가 ‘뉴스·콘텐츠 저작권자 협의회(뉴콘협)’를 결성하였다.

3-1. 재주는 언론사가 부리고 광고수익은 네이버 차지?
포털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언론사가 생산한 뉴스콘텐츠를 경제적 비용으로 사들여, 막대한 광고수익을 올리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만들어냈다. “포털의 횡포는 개별 대응으로 극복 못할 수준” (조선일보,2007.9.11) 학계에선 `포털이 클릭 수에만 집착,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뉴스에 매달리는 등 책임의식이 부족하다`라고 비판한다.



[교양]포털뉴스서비스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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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뉴스 서비스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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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뉴스 서비스(특히 네이버)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그에 따른 논쟁을 자세히 알아보고, 구글과 비교해보면서 앞으로 포털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문제는 날로 커지는 온-라인 광고시장의 절대적인 수익이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는 포털에 귀속되고 있다는 사실이다.[교양]포털뉴스서비스미래 , 포털 뉴스 서비스 미래경영경제레포트 ,



포털 뉴스 서비스(특히 네이버)의 현재상황과 problem(문제점), 그리고 그에 따른 논쟁을 자세히 알아보고, 구글과 비교해보면서 앞으로 포털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TV와 신문이 차지하는 광고 시장에서의 비중은 해가 갈수록 낮아지는 반면, 아래 그림 <그림3> 참조 (07년 5월 작성된 Daum Media Kit에서 발췌)과 같이 온-라인 광고의 시장 점유율은 10%를 돌파하여 TV, 신문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광고는 미디어 기업들이 먹고 사는 터전이며, 저널리즘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수입원이다. 조선닷컴을 비롯해 신문사닷컴을 대표하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 등 성향이 다른 6개 단체 소속의 무려 240여개나 되는 매체가 ‘뉴콘협’이라는 협의체를 구성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포털의 횡포’가 매체별 개별 대응으로는 극복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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