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평화사상의 흐름에서 본 정산종사의 삼동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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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2 20:3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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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기치인의 구체적인 실천요강이다. 핵무기를 갖거나 사용하고 전쟁을 일으키면서도 세계평화를 위해서라고 공언하는 정치지도자들이 얼마나 많은가. 동물과 달리 인간은 적자생존의 진화원리를 넘어서 공존의 원리를 모색해왔다. 이성을 가진 인간의 사고와 활동이 따지고 보면 모두 평화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skip)






다. 마치 불교전통에서 소승적인 접근법이 마땅하냐 대승적인 방식이 더 마땅하냐와 비슷한 차이이다. 반전평화운동은 그 목표(目標)를 잃은 모습이다. 진리탐구(격물치지)에서부터 국가와 세계평화(치국평천하)까지 순리 정연한 체계를 실천해야할 순서대로 제시해놓았다. 지금세상에서는 평천하와 치국이 먼저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사상] 평화사상의 흐름에서 본 정산종사의 삼동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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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Ⅰ. 서 론, Ⅱ. 간디의 평화사상 , Ⅲ. 다원주의, 1. 인도사상 및 중국(中國)사상의 다원주의적 경향, 2. 종교학계의 다원주의 theory(이론), 3. 다원주의의 실천적 의미, 동원도리의 이해에서 대화, 상호 변용 및 보완으로, Ⅳ. 맺는 말, , 파일크기 : 68K
설명
Ⅰ. 서 론, Ⅱ. 간디의 평화사상 , Ⅲ. 다원주의, 1. 인도사상 및 중국사상의 다원주의적 경향, 2. 종교학계의 다원주의 이론, 3. 다원주의의 실천적 의미, 동원도리의 이해에서 대화, 상호 변용 및 보완으로, Ⅳ. 맺는 말, , FileSize : 68K , [사상] 평화사상의 흐름에서 본 정산종사의 삼동륜리인문사회레포트 , 평화사상 정산종사 삼동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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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서 론
Ⅱ. 간디의 평화사상
Ⅲ. 다원주의
1. 인도사상 및 중국(China)사상의 다원주의적 경향
2. 종교학계의 다원주의 理論(이론)
3. 다원주의의 실천적 의미
동원도리의 이해에서 대화, 상호 변용 및 보완으로
Ⅳ. 맺는 말
평화는 마음의 평화에서부터 세계평화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槪念에 속한다. 이제는 環境운동 같은 것이 더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물론 아직도 살아남기 다툼(생존경쟁)은 그대로 남아 있따 우리가 알고있는 평화공존의 원리로서의 고전적인 원리는 유가에서 말한, 대학에 나오는 8강령이다. 그러나 거기에 담긴 정신은 훌륭하고 아직도 유효하지만 공맹시대와 달리 지금 시대에 그런 순차를 밟을 여유가 있겠는가 물을 수도 있따 그래서 함석헌 같은 이는 그 순서가 거꿀로 되어야 한다고 해석한다. 현대에 와서 평화사상이 더 모색되게 된 것은 세계전쟁과 핵무기의 위험 속에서 인류공멸의 가능성이 점쳐지는 현실이 눈앞에 닥쳐왔기 때문이었다. 그러다가 천만다행으로 소련과 동구권의 붕괴와 더불어 냉전시대가 지나가 일단 한숨 돌리게 된 셈이다. 자칫 평화가 외면적인 갈등해소로만 비쳐지기 쉬운 것을 개인수양에까지 연결해놓아 서양적인 접근방법과는 다른 차원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