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2 22:59
본문
Download : [교사론]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hwp
[교사론]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
순서
[교사론]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
[교사론]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
다. . 교사와 학생간에 참다운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교육의 효과(效果)는 그만큼 반감되기 마련이다. 결국 인간화 교육은 인간적인 교사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교사가 학생을 수단시하지 않고 인격적 주체로 파악하는 상호인격적 관계 속에서 가능하다고 본다. 전달매체 그 자체가 전달내용이 된다면,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활동에 있어서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교사 그 자체 또한 교육내용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따 즉 교육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일거수 일투족이 조심스러워야 하고 모범(example)이 되어야 함은 교사 그 자체가 곧 교육내용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교육은 교사 혼자의 노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것이다. 이러한 관계가 자주 교육의 문제로 부각되는 이유는 학생의 인간성(사람됨)은 인간적인 교사의 인간적인 교육방법에 의해 계발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즉 교육내용이 아무리 인간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이것이 인간성이 결여된 교사에 의해 비인간적인 방법으로 가르쳐진다면, 학생들은 결국 비인간적인 “어떤 것”을 학습하게 된다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사론]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2267_05_.gif](/prev/200704/%5B%EA%B5%90%EC%82%AC%EB%A1%A0%5D%20%EB%B0%94%EB%9E%8C%EC%A7%81%ED%95%9C%20%EA%B5%90%EC%82%AC%EC%99%80%20%ED%95%99%EC%83%9D%20%EA%B4%80%EA%B3%84-2267_01_.gif../prev/200704/%5B%EA%B5%90%EC%82%AC%EB%A1%A0%5D%20%EB%B0%94%EB%9E%8C%EC%A7%81%ED%95%9C%20%EA%B5%90%EC%82%AC%EC%99%80%20%ED%95%99%EC%83%9D%20%EA%B4%80%EA%B3%84-2267_02_.gif../prev/200704/%5B%EA%B5%90%EC%82%AC%EB%A1%A0%5D%20%EB%B0%94%EB%9E%8C%EC%A7%81%ED%95%9C%20%EA%B5%90%EC%82%AC%EC%99%80%20%ED%95%99%EC%83%9D%20%EA%B4%80%EA%B3%84-2267_03_.gif../prev/200704/%5B%EA%B5%90%EC%82%AC%EB%A1%A0%5D%20%EB%B0%94%EB%9E%8C%EC%A7%81%ED%95%9C%20%EA%B5%90%EC%82%AC%EC%99%80%20%ED%95%99%EC%83%9D%20%EA%B4%80%EA%B3%84-2267_04_.gif../prev/200704/%5B%EA%B5%90%EC%82%AC%EB%A1%A0%5D%20%EB%B0%94%EB%9E%8C%EC%A7%81%ED%95%9C%20%EA%B5%90%EC%82%AC%EC%99%80%20%ED%95%99%EC%83%9D%20%EA%B4%80%EA%B3%84-2267_05_.gif)
Download : [교사론]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hwp( 17 )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
맥루한(Marshall McLuhan)은 “전달매체가 곧 전달내용이다”(The medium is the message)라고 하였다.
설명
그동안 교육에 대한 인간주의적인 접근이 고조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도 교사-학생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이에 대한 인간학적 접근을 강조하는 경향이 돋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