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4 08:57
본문
Download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theory 은 도덕 교육을 심리학 측면에서 접근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또한 이 단계의 아동은 처벌을 피할 수 있거나 힘이 있는 사람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투비컨티뉴드 )
순서
콜버그,Kohlberg,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도덕발달단계,콜버그,이론,교육적,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Download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79 )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는 도덕성 발달단계를 연구하기 위해 도덕적 딜레마를 담은 여러 이야기를 피험자들에게 제시하고 이 상황에 대해 아동들이 어떻게 대답하는지 그 reaction 내용을 기초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구성하였다.
수준1: 전인습적 수준 - 이 수준에서는 아동은 해우이의 결과가 가져다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개인이나 타인의 욕구충족의 정도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한다. 콜버그는 1단계와 2단계를 인습 이전 수준으로, 3단계와 4단계를 인습수준으로, 5단계와 6단계는 인습 이후 수준으로 각각 분류하고 있다아 그에 따르면 이런 도덕성 발달단계는 모든 文化(culture) 권에서 보편적인 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한다(Nisan & Kohlberg, 1982). 다음은 콜버그가 도덕성 발달수준을 측정(measurement)하기 위해 사용했던 에피소드와 각 단계에 대한 說明(설명) 들이다.
%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B%8B%A8%EA%B3%84,%20%EC%BD%9C%EB%B2%84%EA%B7%B8%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1.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B%8B%A8%EA%B3%84,%20%EC%BD%9C%EB%B2%84%EA%B7%B8%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2.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B%8B%A8%EA%B3%84,%20%EC%BD%9C%EB%B2%84%EA%B7%B8%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3.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B%8B%A8%EA%B3%84,%20%EC%BD%9C%EB%B2%84%EA%B7%B8%20%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4.gif)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이론 교육적 시사점
설명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 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
콜버그는 1955년부터 20년간에 거쳐 인간의 도덕적 신념과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수준 내에서는 2개의 단계를 포함한다.
(1) 도덕발달단계
도덕적 행동에 대한 사고의 발달은 콜버그에 의해 제시되었다. 이들 6개의 단계는 다시 3수준으로 나뉘어진다.
-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 이 단계에 속한 아동의 판단은 인간행위의 물리적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결정한다. 그는 개인의 도덕성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처럼 발달해가는 것으로 보았다. 제시된 갈등상황을 통해 피험자들의 reaction 내용을 分析(분석)한 결과에서 그는 도덕성에 대한 사고는 크게 6개의 단계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다음에 제시된 `하인즈(Heinz)의 딜레마`는 그의 연구에서 제시된 도덕적 갈등 事例(사례)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