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성격발달理論(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25 22:14
본문
Download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이러한 세 가지 성격구조를 형성하고 움직이게 하는 것이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이다.
레포트/인문사회
프로이트의 성격발달理論(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순서
Download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95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프로이트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트의 성격발달理論(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트 성격 발달理論(이론)
프로이트는 성격에 관한 정교한 理論(이론)을 처음으로 제시한 사람이다. 초자아는 부모나 사회의 도덕규범이나 가치가 내면화된 것으로 도덕의 원리에 따라 움직인다. 어린이는 커가면서 원초아의 욕구들을 만족시키되 현실의 요구들을 고려하여 현실세계의 조건에 부합하는 방식을 따르게 된다된다. 그는 靑少年(청소년) 기까지 다섯 단계의 심리성적단계(psychosexual stages)를 거친다고 하였다. 그의 理論(이론)은 생물학적 기제와 본능적인 충동을 기초로 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성격의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1) 성격발달단계
프로이트에 따르면 사람은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影響을 준다고 하였다.
이들 욕구들은 현실적인 상황과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지금 당장 욕구들을 충족시킴으로써 긴장을 피하고 만족을 얻으려는 쾌락 원리를 따른다.
원초아(id)란 성격의 기초를 이루는 것으로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 예컨대, 음식, 물, 배설, 성적인 욕구 및 공격적인 욕구 등을 지칭한다. 이 단계를 성격발달단계라고도 하며 단계의 구분은 리비도가 집…(To be continued )
설명
프로이트의 성격발달理論(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트,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성격발달단계,프로이드이론,교육적,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다. 그의 정신분석학은 이후 심리학 전반에 커다란 影響을 미쳤다. 자아(ego)는 원초아만을 가지고 있던 어린이가 외부 현실의 벽에 부딪히면서 원초아로부터 분화시킨 부분이다. 이 세 가지 구조는 각기 상이한 역할과 기능을 가지며 때로는 협조하고 때로는 반목한다. 그는 정신과 의사로서 환자에 대한 치료 경험을 토대로 인간의 정신구조와 역동, 그리고 그 발달과정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하려 하였다. 초자아(superego)는 자아로부터 분화되어 나온 것으로서 인간의 마음에서 행동의 선악을 평가하는 재판관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이를 현실원리라 한다.